[SOFTEXPO 2000]SW공모대전 수상작

◆정보통신장관상-신세계I &C「웹기반 통합 CRM시스템」

이번 공모대전에서 장관상을 받은 신세계I &C의 웹 기반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은 동종업계 최초로 실질적인 3층 아키텍처를 채택한 통합 마케팅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웹을 기반으로 개방형 기술구조와 표준화된 첨단 정보기술을 채택한 모듈화 설계를 통해 시스템의 이식성과 재활용성을 높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데이터웨어하우스(DW)에 기반을 둔 이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처리시 서버의 자원 절약과 시스템의 수행성능 및 유지보수의 용이함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기존 시스템에서의 의사결정을 위한 보고서 작성시 복잡하고 장시간이 소요되는 업무방식을 OLAP 툴을 이용해 간편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으로 구축했으며 종이 없는 사무환경을 구현함으로써 마케팅 영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그동안 분산돼 있던 고객데이터(자사카드 고객, 현금, ID카드 고객, 문화센터 고객, 사이버쇼핑몰 고객)를 통합 및 표준화함으로써 실질적인 고객정보 통합분석시스템을 구현했다.

◆정보통신부장관상-이머시스「사운드프로」

이머시스의 사운드프로는 일반 PC는 물론 특수산업 분야에도 활용될 수 있는 고급 음향 콘텐츠 재생 및 제작용 소프트웨어다.

이 제품은 샘플러 재생 및 실시간 에디팅 기능의 다채널 오디오 편집기와 입체·가상 등 특수 음향효과 재생기를 주축으로 MP3, MPEG2, AC3 등 다채널 음향신호 코덱(Codec)과 앰플리튜터, 코러스, 플랜지 등 다채널 입체음향 생성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스피커 위치를 조절해 최적의 입체음향 재생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일반 PC에서의 실시간 멀티트랙 및 채널 에디팅도 할 수 있다. 또한 각종 음향효과의 실시간 프리뷰 기능과 멀티채널믹싱 기능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게임 및 시뮬레이션용 음향 콘텐츠의 제작은 물론 웹캐스팅, 음반작업, 영화음향 등 특수분야 음향제작에 필요한 고가장비를 대체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방송의 음향 콘텐츠 제작과 저가의 PC 기반 홈스튜디오 구성도 가능하다.

◆정보통신장관상-남서울대 산업기술硏「Easy-SRP 시스템」

정통부장관상을 수상한 남서울대학의 「Easy-SRP」시스템은 현재 초·중·고등학교에서 쓰이는 수작업 방식의 회계관리를 새로운 윈도 체계의 프로그램을 통해 처리할 수 있도록 한 학교자원관리(SRP : School Resource Planning)용 솔루션이다.

이 시스템은 초·중·고등학교에서 처리해야 할 납부금, 급식비, 장부관리 등 수입과 지출 관련 회계작업을 일괄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회계처리 방식을 모듈화·표준화했다.

특히 데이터베이스를 사용자와 관리자 등 2중모드로 분리해 보안문제를 해결했으며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순차적 처리방식을 도입했다. 또한 집중관리형 정보시스템 구축은 물론 클라이언트 및 서버 방식 등 분산처리를 위한 제반기술도 수용했으며 법률제도의 변동과 보고서 양식 변화에 따른 모듈의 추가나 파라미터의 변경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한국전산원장상-네오로직스「네오클래스」

이번에 기관장을 수상한 네오로직스의 네오클래스는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프레임워크 솔루션이다.

네오클래스로 구축하는 사이트는 회원·커뮤니티·게시판·채팅·웹메일 등 각종 기능별 컴포넌트를 블록 조립하듯 손쉽게 구성할 수 있다. 사이트마다 공통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컴포넌트로 제공함으로써 사이트 구축에 들어가는 인력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앞으로 컴포넌트의 추가, 탑재도 가능하다.

특히 객체지향으로 설계돼 기능개선이 용이하고 자바언어로 제작, 서버의 플랫폼에 상관없이 작동한다. 또한 로직과 인터페이스를 확연히 구분함으로써 사이트 구축에 따른 개발자와 디자이너간의 의사소통문제를 해결했으며 템플릿 기능을 통해 하나의 기능에 다양한 형태의 화면적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네오로직스는 이 제품을 국내 전자상거래용 소프트웨어에 번들로 탑재해 공급하고 일본어판으로도 제작, 일본 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정보처리협회장상-효성컴퓨터 PU「웹 기반 다기능 ATM SW」

효성컴퓨터의 웹 기반 다기능 ATM 소프트웨어는 기존 은행의 자동화기기 기능에 웹을 적용, 인터넷 서핑이 가능하도록 한 ATM용 솔루션이다.

기존 은행과 제2·3 금융권의 자동화 기능을 모두 수용하면서도 키오스크와 전자상거래에 대한 고객요구를 ATM을 통해 해결해준다. 따라서 카드업무는 물론 보험·증권·키오스크 등 모든 금융 및 사무자동화 업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편의점·슈퍼마켓·주유소·PC방 등 설치장소와 환경에 따른 한계를 극복했으며 새로운 기능도 추가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이에 따라 이 시스템은 세븐일레븐·LG25시·미니스톱·바이더웨이 등 각 편의점과 삼성카드 등 카드사, 그리고 SK주유소 등에 400여대가 이미 설치돼 운영중이다.

효성컴퓨터는 내년에 이 제품을 1200대 정도 추가 설치하고 미국·프랑스·호주·대만 등에도 수출할 계획이다.

◆한국정보공학사장상-남병찬「웹 Gearbox 2000」

단대부고 학생인 남병찬군이 개발한 「웹 Gearbox 2000」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워드프로세스를 사용하듯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한 홈페이지 제작용 툴이다.

실제로 이 소프트웨어는 위즈윅(WYSIWYG) 방식의 에디터로 워드를 다뤄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손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DHTML과 ASP코드를 손쉽게 생성해줌으로써 사용자는 프로그래밍 문법을 잘 알지 못하더라도 고급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데이터베이스와 웹을 연동하는 ADO객체 이용관련 코드도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또한 고급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필터, 트랜지션, 폴리 패스 등의 기능은 물론 특수 태그(tag)와 ASP코딩을 위자드 방식으로 제공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앞으로 나우누리 PC통신을 통해 프리웨어로 무료 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