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IT마트](24)웹 서비스 메시지 정보보호 기술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웹서비스 메시지 정보보호 기술 개념도

 최근 전자거래 서비스를 비롯한 응용 서비스 개발에 웹 서비스 기술의 적용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웹 서비스 메시지 정보보호 기술은 이러한 웹 서비스 기반의 응용 서비스에 대한 안전성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 기술이다.

 이 기술은 웹 서비스 메시지에 대한 인증, 무결성, 기밀성 등 다양한 정보 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웹 서비스 메시지 정보보호 기술’은 전자상거래 관련 세계적 표준화 단체인 오아시스(OASIS)의 웹서비시스(WS)-시큐리티 표준을 기반으로 한 정보보호 기술이다.

 이 기술은 메시지 교환시 앤드투앤드(end-to-end) 전송 방식으로 안전하게 지원한다.

 자바로 구현된 이 기술은 웹 서비스 메시지 보안을 위한 각 요소 기술들을 소스 레벨로 제공, 기능 확장 및 응용이 가능하다. 또 국내 및 국제 표준 암호 알고리즘을 지원하고 국내 공인 인증서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의 활용 범위는 웹 서비스를 적용한 전자 상거래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 분야에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전자 정부 서비스가 웹 서비스 기반으로 구축될 경우 정보 보호 기술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버전 1.0으로 발표된 이 기술은 향후 상위 버전의 표준이 나올 경우 이를 수용한 추가 기능 개발이 이뤄질 예정이다.

 ETRI 연구진은 이 기술을 기반으로 웹 서비스 통합 정보 보호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XML 기반의 보안정보 교환 기술과 접근 제어 기술, 키 관리 기술 등을 추가로 개발할 예정이다. 문의 기술이전팀 (042)860-4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