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쇼크` 이틀연속 증시 강타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주식시장 최근 한달간 추이

`이헌재 쇼크’가 이틀 연속 주식시장을 강타하면서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이헌재 경제부총리 사임 후 투자심리가 위축된데다 △단기 급등에 따른 조정 시점 도래 △IT하드웨어 대형주의 주가 부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풀이했으나 이 같은 현상이 중장기적인 하락세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주식시장 흔들=8일 주식시장은 전날 이 부총리 사임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이 악재로 작용하면서 KOSPI는 7.22포인트 떨어진 1000.28로 마감, 1000선을 위협받았다. 이날 KSOPI는 전날에 이어 또 한번 장중 한때 1000선이 붕괴되며 995포인트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코스닥은 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코스닥은 13.34포인트나 급락한 481.98을 기록, 지난달 7일 이후 한 달여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이날 코스닥의 하락폭은 지난달 22일 이후 2주간 가장 큰 폭이다.

◇IT대형주·테마주 흔들=이날 KOSPI는 IT하드웨어 대형주의 부진이, 코스닥은 각종 테마주의 동반 약세가 두드러졌다.

삼성전자(-0.99%)·LG전자(-3.87%)·하이닉스(2.52%)·삼성SDI(-3.32%) 등 IT하드웨어 대형주 대부분이 하락세를 보였다. IT대형주는 최근 주가가 많이 오른 것이 부담요인으로 작용했고 아직 IT경기 반등을 확인하기에 이르다는 우려가 제기돼 약세를 기록했다.

코스닥은 벤처활성화정책 수혜주로 꼽히던 창투사들이 일제히 하락한 데 이어 코스닥 활성화 기대에 편승해 급등했던 줄기세포 등 각종 단기 테마주들이 부진을 면치못했다.

◇중장기 전망은 긍정적=이날 약세에도 불구하고 아직 증시 전문가들의 시황 전망은 긍정적이다. 단기 급등에 따른 조정 시점에 이 부총리 사임 악재가 겹쳐 낙폭이 커졌지만 더 이상 큰 폭의 추가 하락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굿모닝신한증권 김학균 연구원은 “이날 증시 하락은 추세 반전이라기보다는 일시적인 조정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IT업체의 올 1분기 실적이 긍정적인 것으로 확인되면 다시 상승세를 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호준기자@전자신문, newle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