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IT마트](73)WIPI 무선 암호 라이브러리 기술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WIPI 무선 암호 라이브러리 기술 구성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정보통신부의 선도기반기술 과제 ‘전자거래를 위한 XML 정보보호기술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위피(WIPI) 무선 암호 라이브러리 기술’은 무선인터넷 표준 플랫폼 기반의 응용 보안을 수행할 수 있는 ‘WIPI-C JAVA’ 언어로 작성된 암호 처리용 라이브러리이다.

이 기술은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서로 다른 무선 응용 프로토콜 채택과 서비스 사업자들의 개발환경의 차이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무선인터넷 표준 플랫폼인 위피 플랫폼에서 종단간 정보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국내 및 국제 표준 암호 알고리즘 및 국내 공인 인증서 지원 △고성능 타원곡선 암호알고리즘 채용 위피 휴대폰과 응용 보안시스템간 단대단 보안(End-to-End) 제공 △WIPI 2.0에 포함된 보안통신프로토콜 등을 소스 레벨로 제공할 수 있다.

보안 서비스 확장 및 응용이 용이하고 가격면에서도 세계 선진 제품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다양한 무선 플랫폼 및 유무선 통합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특히 유·무선인터넷 환경에서의 전자거래를 위한 웹서비스기반 통합 정보보호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의 전자정부보안연구팀 (042)860-6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