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도입 확산할 6대 업종 선정해 정부지원 집중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6개 업종의 RFID 적용 현황

 정부가 전자태그(RFID)의 산업 분야 확산을 위해 우선 도입할 6개 업종을 선정하고 지원에 나선다. 또 비용여력이 없는 중소기업이 손쉽게 도입·활용할 수 있는 RFID 패키지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산업자원부는 6일 업계 의견수렴과 산업별 실태조사로 가전·자동차·유통·물류·섬유·식품의 6개 업종을 RFID 우선 도입 분야로 정하고 조기 확산을 위해 정부가 직접 지원에 나서기로 하는 것을 골자로 한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RFID 확산방안’을 마련했다.

 황수성 산자부 디지털혁신팀장은 “정부부처 실무팀과 협·단체, 산하기관별로 전담팀(TF)을 구성하고 연말까지 세부 추진전략을 마련해 내년부터 6개 업종의 RFID 확산 사업에 나설 것”이라며 “6개 업종에는 기존 RFID 지원 예산 외에 별도로 연간 10억원 규모의 산업 확산 지원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6개 업종을 우선 도입 분야로 선정한 것은 RFID와의 적합도가 높고 보급 시 확산 효과가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가전과 자동차는 부품조달과 제조공정 관리에서, 식품분야는 생산·물류·유통 과정의 추적과 이력 관리 등에서 RFID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유통과 물류분야 역시 입·출고 관리와 유통 체인 효율화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산자부 측은 밝혔다.

 정부는 6개 업종 외에 중소기업에 특화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비용 절감과 효율화를 위해 도입이 시급하지만 투자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서는 단위업무별 RFID 패키지를 개발·보급하고 지역별로 동종 기업이 밀집해 있는 산업단지를 중심으로는 ‘RFID 활성화 지원센터’를 구축해 지원하기로 했다.

 RFID 연구개발과 표준화 작업도 함께 추진된다. 정부는 우선 RFID의 도입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최저가 기술 개발을 위한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고온다습 환경·전자파 충돌현장 등 산업별 특성에 맞는 RFID 기술 개발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기술표준원(KS제정)과 유통물류진흥원(코드관리)은 산업 특성에 맞는 RFID 도입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보급하기로 했다.

  김승규기자@전자신문, se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