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KT `유무선 융합` 첫 전파 쏘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통합KT 조직도

KT와 KTF의 조직과 인력이 하나로 통합된 단일기업 ‘KT’가 1일 공식 출범한다.

 새로운 ‘KT’ 출범은 자산 24조1293억원, 매출 18조9471억원, 임직원 3만8000명 규모의 거대 기업 출현이라는 점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유무선 통신을 아우르는 ‘컨버전스’기업의 출범이라는 상징적 의미 또한 적지 않다.

 지난 1월 KT와 KTF는 합병을 선언하며 유무선 분리 구조를 극복하고 컨버전스 영역을 선도, 고객 가치를 혁신하고 글로벌사업자로 변신함으로써 우리나라 IT산업의 재도약을 견인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통합KT’가 지향하는 행보는 그간의 질서와는 또 다른 질서 잉태를 예고한 것이다. ‘통합KT’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 또한 적지 않다.

 ◇유무선 통신·방송 빅뱅의 진앙지=‘통합KT’ 출범은 유무선 통신 및 방송 시장 ‘빅뱅’의 서막을 알리는 신호탄이나 다름없다.

 통합KT 출범은 그동안 유선과 무선, 방송으로 구분된 경쟁체제 아래 국지전과는 차원이 다른 전면전으로의 확전이 불가피하게 됨을 의미한다.

 갈수록 고도화되는 유무선 통합 등 급변하는 컨버전스 시장에서 ‘통합KT’와 경쟁하기 위해 유무선 통신사업자간 동종 결합에 이은 통신사업자와 케이블TV사업자 간 이종 결합 등 연쇄적 합병 등 방송통신 시장 전반의 ‘지각변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통합KT 출범 자체가 ‘도미노’ 합종연횡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이유다.

 KT-KTF 합병에 따른 시너지가 조기에 구체화될 경우에 통합KT와 비교, 인적·물적 자산 경쟁력이 제한될 수밖에 없는 SK그룹 및 LG그룹 통신 계열사 간 통합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추진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통합KT’는 출범과 동시에 풍부한 유무선 결합 및 융합 서비스를 기초로 파격적인 동시에 다양한 컨버전스 상품 출시를 예고한 상태다. 그간 가능성으로만 제기되는 mVoIP와 mIPTV 등 유무선 컨버전스 시장 창출도 본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KT’와 유효 경쟁을 위해 SK그룹(SK텔레콤·SK브로드밴드)과 LG그룹(LG텔레콤·LG데이콤·LG파워콤)의 컨버전스 경쟁력 제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셈이다.

 ◇건전한 시장 경쟁 조성…화학적 결합 넘어 물리적 통합 이뤄야=건전한 시장 구도 정착 및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은 대표 컨버전스기업 ‘통합KT’에 부여된 시대적 사명이자 요청이다. IT 생태계 선순환을 위한 새로운 질서 확립 요구가 ‘통합KT’에 부여된 것이다.

 당장 통합KT는 유선 통신 시장의 지배력을 이동통신 시장으로 전이시켜 시장을 독식하려는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

 통합KT가 앞장서 기존 마케팅 경쟁을 투자와 서비스·고객가치 중심 경쟁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해야 한다. 고품질 컨버전스 서비스 제공이 고객 가치 혁신의 출발점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자명하다.

 ‘통합KT’가 통신을 넘어 방송을 아우르는 방송통신산업의 정점을 점하고 전후방 중소기업과 상생 등 생태계의 중심축으로 자리 매김해야 한다는 주문도 적지 않다.

 이와 함께 선도기업이 컨버전스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혁신적 모델을 창출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IT코리아 위상의 유지 여부가 판가름날 수 있다는 지적도 통합KT가 되새겨야 할 대목이다.

 이와 함께 안으로는 KT-KTF 간 화학적 결합을 넘어 물리적 통합을 이뤄야 한다. 무엇보다 우선 해결해야 할 것이 KT와 KTF 간 상이한 조직문화와 코드를 하나로 묶는 것이다. ‘통합KT’의 성패를 가름할 수 있는 중차대한 핵심 요소다.

 한편, KT는 호봉제를 폐지하는 대신 개인별 실적에 따라 임금 인상에 차등을 두는 성과인상제 방식을 적용하고 부서성과급의 차등폭도 150%까지 높이기로 하는 등 연공서열식 인사제도를 폐지를 포함, 노사가 오랜 협의 끝에 인사 혁신 프로그램에 전면 합의했다. KT는 일반직과 연구직, 별정직, 지원직 등의 직종 구분과 2∼6급의 직급체계를 폐지하고, 개인 성과에 따라 보수등급(Pay Band) 체계로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또한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고령 노동자의 심리적 불안 해소와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기 위해 대기업 최초로 최장 3년 6개월간의 ‘창업지원휴직’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김원배기자 adolf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