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Review] 전자세금계산서-1200억 시장 `소리없는 전쟁`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 시장 선점 경쟁 돌입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전자세금계산서 표준 인증 통과 시스템

 “1200억원 신규 시장을 잡아라.”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업계가 내년 법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 시장 선점 경쟁에 돌입했다. 의무화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소리 없는 전쟁’이 한창이다.

 고객 유치전은 국세청이 2일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인 ‘e세로’ 시범서비스에 들어가면서 한층 고조됐다. 업계에서는 시범서비스 두 달간 초반 고객 유치 실적이 사실상 시장 판도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사활을 걸 태세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난달 오픈한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 표준 인증에는 이미 20여일 만에 60여개의 시스템이 통과했다.

 ◇전자세금계산서 시장 빅뱅 초읽기=국세청이 내년부터 시행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는 전자세금계산서 교부와 전송, 표준 인증 등의 의무화를 담고 있다.

 지난해 발행된 세금계산서는 6억여장이다. 현재 기업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유통하는 비율이 8%에 지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시장 규모는 무궁무진하다.

 업계에서는 현재 연간 120억원 규모인 ASP 방식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장이 당장 내년 의무화로 1200억원대로 10배 가까이 폭증할 것으로 전망한다. 여기에 표준 전자세금계산서 양식에 맞춘 기업 내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보안 등 관련 솔루션 수요까지 감안하면 경제 파급력은 수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업계에서는 시장 쟁탈전이 후끈 달아올랐다.

 이미 50여업체가 60여개 시스템의 표준 인증을 끝내고 고객 유치전에 한창이다.

 이병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원은 “표준 인증 사이트를 오픈한 뒤 많을 때는 7∼8개 업체가 한꺼번에 인증을 통과하기도 한다”며 “현재 ASP업체는 사업 진출을 선언한 100여개 업체가 대부분 인증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보통신산업연구원은 ASP업체 외에 자체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체는 더욱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4월 전자문서산업협회 산하 협의회로 출범한 전자세금계산서협의회에는 60여개 업체가 참여, 일전을 준비해왔다. ASP업체는 물론이고 IT서비스·솔루션·전자인증 등 각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업체들이 뛰어든 상태다.

 ◇‘적과의 동침’도 불사=한동안 뜸했던 솔루션업체들 간 전략적 제휴도 잇따르고 있다.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넷매니아·택스온넷·한길TIS 등 전자세금계산서 애플리케이션 임대(ASP) 업체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경쟁업체와 시스템 연동도 불사할 정도다. ASP업체마다 전자세금계산서 양식이 달라 고객이 여러 ASP 서비스에 가입하는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전략이다.

 전자세금계산서협의회 주요 회원사들은 아예 시스템 연동을 위한 ‘허브 사이트’ 구축까지 추진 중이다.

 또 협의회는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전자세금계산서 설명회를 열고 공동 홍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대한상의·한국세무사고시회 등과 함께 개최하는 설명회에는 1500개 이상의 기업들이 몰려 뜨거운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전자세금계산서 ASP업체 넷매니아 이춘화 사장은 “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이용률이 10% 안팎에 불과했다면 이제부터 90%의 시장이 열린다”며 “의무화 두 달을 앞두고 법인사업자 관계자들의 문의가 폭주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홍보 부족 등 리스크도 많아=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를 앞두고 불협화음도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국세청이 전문업체들과 소통하지 않고 일방통행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면서 갈등은 더욱 커지는 양상이다.

 공인인증 전문업체들이 금융결제원의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시장 진출에 대해 국세청이 공정한 비즈니스 규칙을 만들어주지 않는다고 반발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공인인증 전문업체들은 출자사인 은행들의 후광을 업고 금결원이 이 시장에 진출하면 독과점 구조가 될 것이라며 강력 반발 중이다.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 ‘e세로’에 엑셀파일로 여러 계산서를 한꺼번에 신고하도록 한 것도 ASP업체들에는 악재로 꼽히고 있다. 계산서 발행이 적은 중소업체들이 ASP업체보다 무료인 ‘e세로’를 이용하는 사례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세청의 대국민 홍보 부족도 큰 문제로 꼽히고 있다. 당장 의무화 시점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았지만 홍보 부족으로 전자세금계산서에 대비하지 못한 기업이 태반이다. 막판에 시스템 구축 수요가 몰려 한바탕 소동이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국세청은 이 때문에 2일부터 전용상담센터(1544-2030)를 가동했다. 하지만 너무 늦은 대응이라는 비판이 높다.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업체 한 임원은 “국세청은 그동안 홍보 홈페이지를 개설해 놓고도 게시판을 거의 관리하지 않았고, 전자세금계산서협의회 등 관련 업체 대표단체가 정보 공유를 요구해도 무시해왔다”며 “이같은 닫힌 행정으로 전문 솔루션업체들이 제대로 대응을 못해 내년 의무화를 지키지 못하는 기업도 속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장지영기자 jya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