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디엄] <7> 레알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정말` `진짜`라는 뜻.

`진실`이나 `사실`이라는 의미의 명사는 물론, `진짜의` `진정한`이란 뜻의 형용사, `정말로` `진짜로`를 뜻하는 부사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품사로 사용된다.

명사로 쓰일 때는 어떤 소문이나 기사의 진위를 묻는 경우에 많이 쓰이며 형용사나 부사로 쓰일 경우 말하는 대상이나 상황 등을 강조하기 위해 쓰이는 경우가 많다. `회사 조직 개편한다는 것이 레알인가요?` `소녀시대 레알 예쁘다` `박지성 선수는 레알 산소탱크죠` 등의 용례를 들 수 있다.

`레알`의 어원에 대해서는 영어의 `real`(진실의)을 글자 그대로 읽어 `레알`이 되었다는 설과 영어의 `real` 혹은 `royal`(왕가의, 국왕의)에 해당하는 스페인어 `real`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대립하고 있다.

하지만 스페인 프리메라 리가의 인기 축구 팀 `레알 마드리드`가 `레알`이라는 발음이 확산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점에는 대부분 합의가 이루어졌다. 오덕후적 위키를 지향하는 `엔하위키`에 따르면, 인터넷 커뮤니티 디씨인사이드에서 “레알 마드리드의 `Real`을 왜 `리얼`이 아닌 `레알`이라고 읽느냐”는 등의 질문이 꾸준히 올라오면서 `레알`이란 표현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레알`은 인터넷 커뮤니티 문화와 해외 축구 팬덤 등의 문화가 결합해 등장한 용어이다. 국내 축구 선수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케이블TV와 인터넷을 통해 해외 축구를 쉽게 접하게 되면서 생겨난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20~30대 남성 인터넷 사용자들의 정서를 반영하는 어휘라 할 수 있으나 최근에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층에서 고루 사용되면서 인터넷 표준어로 자리잡았다.

구글 번역 서비스에서 영어 단어 `real`을 한글로 번역하면 두 번째 표제어로 `레알`이 등장할 정도로 인터넷 세계에서 공인된 표현이다. 얼마 전 드라마 `공부의 신`에서 고아성이 유승호에게 `중간고사 공부 레알 열심히 할 것임`이라며 `레알 드립`하는 장면이 방송을 타기도 했다.



* 생활 속 한 마디



A: 원빈하고 다이애나 황태자비가 결혼한다는 것이 레알인가요?

B: 낚이셨습니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