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근 서울대 교수, SW공학분야 최고 학회에 논문 게재

이광근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이광근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소프트웨어(SW) 공학 분야 최고 권위의 학회로 꼽히는 ICSE(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에 국내 연구진의 논문이 처음으로 채택됐다.

 이광근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SW무결점연구센터장)팀은 SW공학분야 최고 학회인 ICSE에 국내 연구진으로는 처음으로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 교수팀은 또 프로그래밍 언어 (Programming Language) 분야의 최고 학회인 POPL에도 논문을 연이어 올렸다.

 컴퓨터 분야에서 ICSE, POPL 등 세계 최고의 학회에 논문을 게재하는 것은 SCI저널에 발표하는 것보다 훨씬 어려운 일로 알려져 있다. 이 교수팀이 2건의 논문을 게재하며 국내 SW연구력을 인정받았다.

 ICSE에 게재된 논문은 연구재단 선도연구센터 지원으로 SW프로그램의 유사쌍(Clone)을 찾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정적 프로그램 분석을 이용해 SW프로그램의 유사도를 생김새가 아닌 그 의미로부터 추출해 비교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SW 무단 복제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SW개발 과정에서 똑같은 기능을 하는 코드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SW를 개발하다 보면 코드의 모양은 다르나 같은 기능을 하는 코드가 많이 쌓이는데 이를 방지해 개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번에 ICSE에 제출된 441편 중 62편만 채택되는 등 14%대의 낮은 채택률을 보였다.

 이 교수팀은 또 2006년에 이어 두 번째로 POPL에 정적 오류분석 분야의 새로운 도전으로 불리는 다단계 프로그램(multi-staged program)을 분석하는 이론을 제시했다.

 이광근 교수는 “ICSE 논문 게재는 국내 처음”이라며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