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IT산업 스마트 빅뱅]<중>차이완 EMS, 스마트한 `色`을 입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대만 노트북 EMS 업계 순위(매출 기준)

 “예전에는 비용 절감에만 주력하던 차이완 전자제품제조전문기업(EMS)들이 지금은 하이테크 장비에 굉장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애플이 불러온 스마트 빅뱅이 대만 산업 구조를 완전히 바꿔놓은 셈이죠.”

 대만 최대 산업용 컴퓨팅 및 제조 기업인 어드밴텍의 채니 호 사장은 ‘애플 효과’가 차이완 EMS뿐만 아니라 장비 및 계측기 업체들의 수준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말했다.

 애플이 EMS 업계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대만은 한국 못지않게 애플 협력사들이 많은 국가다. EMS를 포함한 대만 협력사들은 애플이 요구하는 기술 및 공정 수준에 맞추기 위해 초정밀 하이테크 장비를 점차 많이 구매하는 추세다.

 폭스콘·렌즈테크놀로지·대흥화건정·대립광전·ATL 등 대만 애플 협력사들은 세계 하이테크 장비 및 테스트기 업계에서 이미 큰 고객으로 부상했다.

 에이서·아수스·델 등 노트북 제조업체들이 스마트패드 시장에 뛰어들면서, 이들 업체의 제조 부문을 담당하는 차이완 EMS들도 사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다. 피처폰 및 넷북 제조 물량이 점차 줄어든 영향도 컸다.

 폭스콘은 노키아의 피처폰 물량이 줄어 영향을 받고 있고, 아리마도 LG전자 피처폰 물량 감소로 기존 사업이 주춤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EMS 업계에서 가장 큰 부문인 노트북 시장도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의 영향을 받고 있다. 매년 20% 성장률을 기록했던 노트북 시장은 지난해 8% 성장에 그쳤다.

 이에 따라 EMS들은 대만을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연구·제조 지원을 위한 중심 거점으로 육성해 스마트 기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아리마는 지난해까지 피처폰만 생산했지만, 올해는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비중을 절반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아리마는 수량 기준으로 폭스콘보다 많은 휴대폰을 제조하는 EMS다. 하반기부터 주요 고객사들이 스마트폰을 본격 생산하기 때문에 물량 확보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반면 피처폰 물량 계획은 전년보다 25% 정도 낮은 수준으로 잡았다. 폭스콘, 큐스다 등 EMS들도 4분기부터 스마트폰 제조 물량을 급격히 늘릴 계획이다.

 요크 첸 아리마 개발본부장은 “올해가 EMS업체들이 스마트패드를 생산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본다”면서 “하반기로 접어들면 EMS업계에서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비중은 급격하게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이완 EMS들이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면서 지난해부터 대만에서는 SW 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에 적용되는 부품은 높은 수준의 SW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각 업체들의 연구 조직 확대 경쟁이 진행되면서, SW 연구인력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형수기자 goldlion2@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