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나노 7월 양산 주장한 엘피다, 양치기소년 됐다...샘플조차 고객사에 전달 안해

25나노 7월 양산 주장한 엘피다, 양치기소년 됐다...샘플조차 고객사에 전달 안해

세계 3위의 메모리 반도체 업체인 일본 엘피다(Elpida)가 지난 5월 "7월부터 회로 선폭(간격)을 25나노미터(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까지 줄인 D램 반도체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겠다"고 호언장담했으나[http://www.etnews.com/201105020218] 결국 허세인 것이 밝혀졌다고 조선일보 등 일부 언론들이 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19년 만의 한·일 반도체 기술 재역전`이라며 호들갑을 떨던 일본 언론도 엘피다의 거짓말에 잠잠해 진 상태다.

엘피다는 7월 마지막 날인 31일까지 25나노 공정을 적용한 D램 샘플(견본)을 고객사에 전달하지 못한 상황이다. 7월 말 현재까지 양산 계획에 관한 추가 발표도 하지 않았다. 당시 이 회사는 지난 5월 "(25나노미터 D램을) 7월부터 양산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업계는 한국 업체에 빼앗긴 반도체 주도권을 20여년 만에 되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흥분했다.

그러나 신문은 "업계에서는 엘피다가 연말까지 25나노급 제품을 양산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회의적 시각이 지배적"이라며 "양산 전 시제품을 주요 고객사에 보내게 되는데, 아직 샘플조자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샘플 테스트 등 일정을 감안하면 엘피다가 연내 양산에 성공할지도 불투명한 셈이다. 오히려 일부 외신들은 D램 가격 급락을 견디다 못한 엘피다가 일시적으로 20% 가량 감산에 나설 계획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신문은 특히 "엘피다가 공식 발표한 양산 계획을 못 지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엘피다는 2009년과 지난해에도 각각 40나노미터 D램과 30나노미터 D램 양산 계획을 발표해놓고 일정을 맞추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엘피다가 삼성전자보다 1년가량 기술이 뒤처진 것으로 보고 있다.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