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웹OS 개발 진의 왜곡배경”

지경부 “웹OS 개발 진의 왜곡배경”

 정부가 최근 진전되고 있는 범용 웹 운용체계(OS) 개발에 대한 세간의 시선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정부는 지난 23일 관련 보도 이후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에 이어 심지어는 ‘한국형 위피 플랫폼’의 악몽을 재현하려 한다는 비난의 포화를 받았다.

 24일 기자와 만난 김재홍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은 웹OS 개발계획에 대해 세간에 알려진 내용 중 정부 진의가 잘못 전달된 부분이 많으며 크게 두 가지 지점에서 진의가 왜곡됐다고 전했다.

 ◇‘또 정부 주도라고? 업계 요청 접수했을 뿐’=우선 이번 웹OS 개발이 업계 요청과 필요에 따랐다는 거다. 김 실장은 “이번 웹OS 개발은 오랜기간 삼성·LG·SK텔레콤·KT 등 업계 요청이 있어 정부가 논의의 장을 만들어준 것뿐이며 내용은 사업자들이 결정한다. 정부가 지휘관처럼 끌고가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번 건은 구글-모토로라 M&A 이전인 지난해부터 OS 개발이 필요하다는 업계 꾸준한 요청에 따랐다. 지경부는 지난해 10월 모바일소프트웨어플랫폼 태스크포스(TF)를 구성, IT 전문가 및 업계 핵심 관계자들을 모아 논의를 시작했다. 이들은 안드로이드나 iOS같은 새 OS 개발이나 리모, 웹OS 등을 검토했지만 서로 다른 이해관계 탓에 합의점을 도출하지는 못했다. 이에 월드베스트소프트웨어(WBS) 사업 2차 과제에도 포함되지 못했다.

 김 실장은 “일각에서 과거 위피 플랫폼 등의 재현을 걱정하는 건 이해하지만 정부 주도로 개발하는 한국형 플랫폼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이미 경험으로 학습해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토종OS? 철저한 글로벌향 SW’=특히 정부는 해당 내용에 대해 ‘토종’ ‘한국형’ 등 일부 언론에서 사용한 표현은 오류라고 지적했다. 웹OS는 글로벌 시장을 지향해 국제 표준에 맞출 예정이라는 것.

 김 실장은 “SW는 생태계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철저히 개방형으로 간다”며 “이미 내수와 글로벌의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사용을 국내로 제한할 이유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토종OS라는 말은 국내에 사용이 한정됐을 때 할 수 있는 말”이라며 “정부가 관심을 가지면 정부 주도이고 국내 전문가가 참여하면 토종OS인가”라고 덧붙였다.

 WBS 과제 일환인 이번 웹OS 개발 사업내용과 참여형태 등은 곧 구체화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정미나기자 mina@etnews.com

지경부 “웹OS 개발 진의 왜곡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