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재생에너지 발전차액지원제도 재시행 카드 만지작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연도별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및 실적

 정부가 매년 하락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달성률 제고를 위해 발전차액지원제도(FIT) 재시행을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다.

 29일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와 지식경제부 등에 따르면 정부가 다음달 중순 예정된 ‘녹색성장 이행점검회의’ 주제를 신재생에너지로 설정하고, 연도별 보급 목표와 점차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달성률을 높이기 위해 보급 정책에 대한 재설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녹색위에 따르면 지난 2008년에는 보급목표치 2.48%에 0.05%포인트 부족한 2.43%를 달성했지만, 2009년에는 목표치 2.80%보다 0.3%포인트 낮은 2.50%, 2010년에는 목표치 2.98%보다 0.44%포인트 낮은 2.54% 실적을 올리는 데 그쳐, 달성률이 계속 내려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보급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녹색위 한 고위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나 FIT 등 모든 가용 수단을 동원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달성 방법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연도별 목표도 차근차근 달성해 나갈 수 있는 보급정책을 재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내외에 공표한 2030년 장기 신재생에너지보급 목표 11%를 달성하기 위해 내년부터 시작되는 RPS와 FIT를 병행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2012년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도입’ 보고서를 통해 “RPS가 신재생에너지 시장 성장 둔화와 가격경쟁력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도 ‘RPS 시행과 재생에너지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RPS로 100% 전환하는 것보다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부 FIT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일본이 그 동안 시행해오던 RPS를 폐지하고 내년부터 FIT를 도입키로 결정한 것도 정부의 FIT 재시행 여부에 영향을 미쳤다.

 RPS 시행이 불과 3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비현실적인 제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등 RPS로의 전면 전환을 통해 보급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비현실적이라는 이유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공급업체는 대부분 풍력·태양광 부문에 몰려 있는데 발전단가가 높아 상대적으로 RPS 공급의무자(발전사)들로부터 소외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변종립 지경부 기후변화에너지자원정책관은 그러나 “FIT에서 RPS로 아직 바뀌지도 않았는데 다시 FIT 회귀 논의는 너무 이른 것 아니냐”며 FIT 재시행 여부에 대해 부정했다.

 

 <표>연도별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및 실적

자료:녹색성장위원회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