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최소 2014년까지 애플 부품공급"

내년 상반기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애플 아이폰5의 핵심 칩에 삼성전자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A6`가 탑재되는 등 삼성전자가 최소 2014년까지 애플에 핵심 부품을 공급한다.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사장은 19일 "(애플의) 팀 쿡과 별도로 만나 양사 간 좋은 관계 구축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열린 스티브 잡스 추도식 참석차 출국했다가 이날 오전 귀국한 이 사장은 김포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추도식 다음 날 팀 쿡 사무실에 찾아가 2~3시간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이번을 계기로 화해 모드로 갈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추도식 때문에 간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부품 공급은 내년까지는 그대로 가고 2013년~14년은 어떻게 더 좋은 부품을 공급할지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삼성 측은 내년까지의 부품 물량은 이미 계약된 바에 따라 공급하고, 그 이후에도 최소 2014년까지 부품을 공급하는 것을 전제로 양측 간 협력을 강화해 더 좋은 부품을 공급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이는 애플이 특허 소송 등으로 인해 아이폰5 생산 때는 경쟁자인 삼성전자의 부품을 쓰지 않고 대만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등으로 거래처를 돌릴 수도 있다는 외신 보도나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발언이라고 삼성 측은 강조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서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와 같은 역할을 하는 핵심 칩인 AP의 경우 삼성은 아이폰4와 아이패드2 등에 `A5` 칩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어 내년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는 아이폰5에도 더 개량된 `A6`를 조달하게 된다.

삼성전자는 또 애플이 2014년까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시리즈 등을 제작하면서 삼성전자의 AP와 모바일 D램 등의 부품을 계속 사용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또 "팀 쿡과 만나서 스티브 잡스와 지난 10년간 어려웠던 이야기, 위기 극복, 양사 간 좋은 관계 구축을 더 발전시켜야겠다는 그런 이야기를 중심으로 했다"고 소개했다.

`특허 소송에 대한 직접적인 얘기를 나눴냐"는 질문에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고 소비자를 위해 페어플레이를 하면서 치열하게 경쟁할 것"이라며 "추가 소송은 법무팀이 경영진들과 협의해서 필요하면 할 것이고, 아니면 안 할 것이고,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열린 추도식에 대해서는 "고인이 생전에 어떤 식의 추도식을 원했는지 알 수 있을 정도로 간결하고 심플하게 마지막 보내는 분을 추도하면서 행사가 잘 끝났다"고 떠올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