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얼굴인식 특허출원 중…안드로이드와 다른 점은?

이미지 출처 : Patentlyapple
 위의 이미지는 애플이 특허출원 중인 `Low Threshold Face Recognition` 기술이며, 아래 이미지는 지난 11월 하순 애플이 취득 완료한 하이엔드 3차원 오브젝트 인식 특허다.
이미지 출처 : Patentlyapple 위의 이미지는 애플이 특허출원 중인 `Low Threshold Face Recognition` 기술이며, 아래 이미지는 지난 11월 하순 애플이 취득 완료한 하이엔드 3차원 오브젝트 인식 특허다.

 애플이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샌드위치)의 페이스언락 기능에 대항하는 특허를 출원했다. 특히 단말기나 보안 시스템의 리소스 사용을 줄이면서 인식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골자다.

 29일(현지시각) 미 특허청(PTO)은 애플이 접수한 얼굴인식 시스템에 관한 특허출원 문건을 공개했다. 이 특허출원은 2010년 6월 29일 발명가 로버트 미키오(Robert Mikio), 양수인(Assignee) 애플, 825481번으로 접수되어 29일(현지시각) 공개된 것이다.

 페이턴틀리애플에 따르면 이 기술은 애플 iOS 단말기뿐 아니라 기업과 가정의 보안 시스템에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애플은 지난 2009년 맥북에서 물리적인 버튼 터치가 없어도 사람의 존재 및 위치를 감지해 시스템이 구동되는 기술을 소개한 바 있으며 올해 11월에는 3차원 하이엔드 얼굴인식에 관한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다.

 페이턴틀리애플은 “오늘 공개된 애플의 얼굴인식 기술은 가정이나 기업의 보안 시스템, 개인용 모바일 단말기에서 사람의 존재를 인식하고 얼굴을 신속히 대조하는 것으로, 비밀번호 입력이나 홈버튼 터치를 하지 않고 집안 출입, 단말기 구동을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 기업에서는 얼굴인식 보안의 수준을 한층 높여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드로이드 최신 OS에서도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애플 기술의 차이점은 얼굴 이미지 캡처 및 인식, 매칭 시 외부 조건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시스템 리소스를 덜 소모하는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단말기에서 얼굴인식으로 잠김모드를 해제할 경우 카메라 구동, 캡처, 인식, 사전 저장된 이미지와의 대조 등 프로세싱에 컴퓨팅 리소스가 사용되며 이 기능을 자주 이용할수록 배터리도 빨리 닳게 된다. 애플의 특허출원 문서 제목 역시 ‘Low Threshold Face Recognition’이다.

 페이턴틀리애플에 따르면 현재도 얼굴인식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이 있지만 빛의 밝기 정도나 방향 등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인식 오작동), 얼굴인식 카메라가 단말기의 리소스와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단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외부 영향을 피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를 추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보안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얼굴인식 기능의 경우에도 빛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비효율적이라고 덧붙였다.

 애플이 특허를 출원한 이 기술은 이미지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데, 이 이미지 프로세서는 캡처된 사용자의 얼굴 이미지를 레퍼런스 모델에 매치시킨다. 눈과 눈 사이, 눈과 코 사이 등 얼굴의 부분 집합들을 잇달아 대조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카메라가 사용자의 얼굴 사진을 캡처하면 얼굴의 대략적인 위치와 방향을 먼저 추정한 후 레퍼런스 사진과 대조하기 때문에 단말기의 컴퓨팅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거나 과부하를 주지 않는다는 게 페이턴틀리애플의 설명이다. 페이턴틀리애플은 애플의 기술이 얼굴을 인식할 때 빛에 의한 영향을 줄이고 피부 다양성을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애플은 지난 11월 22일(현지시각) 하이엔드 3차원 오브젝트 인식에 관한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 이 기술은 아이패드 차세대 제품과 MRI 등 의료 이미지, 기업과 군사시설의 보안시스템 등에 폭넓게 이용될 수 있다고 페이턴틀리애플은 당시 설명했다.

 애플이 출원한 인식 시스템에 관한 자세한 기술적 내용은 아래 페이턴틀리애플의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 특허청에 공개된 애플의 특허출원 문서

 http://appft1.uspto.gov/netacgi/nph-Parser?Sect1=PTO2&Sect2=HITOFF&p=1&u=%2Fnetahtml%2FPTO%2Fsearch-bool.html&r=1&f=G&l=50&co1=AND&d=PG01&s1=20110317872.PGNR.&OS=DN/20110317872&RS=DN/20110317872

 ◇페이턴틀리애플의 관련 설명

 http://www.patentlyapple.com/patently-apple/2011/12/apple-envisions-face-presence-detection-security-for-ios-devices.html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