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피플] 백화종 게임물등급위원회 위원장

게임물등급위원회가 백화종 신임 위원장 시대를 맞았다.

백 위원장은 올해 진흥과 규제라는 본래의 책임은 물론이고 사후관리 체제로 전환하는 게임위 조직개편이라는 막중한 과제까지 맡았다.

백화종 게임물등급위원회 위원장
백화종 게임물등급위원회 위원장

그는 게임위의 상황을 “규제와 진흥이라는 서로 반대 방향을 향해 뛰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숙명”에 비유했다.

국민일보 창간 멤버로 시작해 정치부장, 편집국장, 부사장까지 역임하면서 39년이 넘게 `신문인`으로 살아왔던 그가 게임이라는 디지털 문화에 익숙해지기 전에 난제가 던져진 셈이다.

전임 이수근 위원장은 신임 위원장에 대해 기관 운명이 달린 상황에서 꼭 필요한 대외 섭외력과 설득력에 인간미까지 갖춘 인사라고 평했다. 이는 정부나 국회뿐만 아니라 게임업계와도 많은 이야기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라고 바라봤다.

백 위원장도 사전심의 민간이양을 앞두고 게임위가 누구보다 게임업계와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사전심의 노하우 공유뿐만 아니라 검찰이나 경찰에만 맡겨둘 수 없는 사후관리 문제 등 다양한 규제 현안을 함께 풀어나가자고 제의했다.

“게임업계도 숱한 규제에 불만이 많은 것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 게임위와 머리를 맞대고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슬기로운 대처방안을 모색했으면 합니다.”

조직의 수장으로서 생각도 밝혔다. 아케이드 게임 및 청소년불가 게임을 제외한 게임물의 사전심의 민간이양이 이뤄지면 게임위 조직개편이나 인원 축소는 불가피하다. 올해 말 중단되는 국고지원도 새 틀에 맞춰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 행정기관으로서 규제와 진흥이라는 두 가지 난제 속에 조직 생존까지 답보해야하는 중차대한 과제가 맡겨진 셈이다.

백 위원장은 “조직원들이 생존권 위협을 느끼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일부 업무가 민간에 이양되더라도 사후관리는 다른 기관이 대신할 수 없는 게임위 고유 업무”라고 강조했다.

백 위원장은 인력 감축이나 규모 축소를 최소화해야 게임위 역시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생각을 전했다. 매년 국고 지원이 줄어들면서 일인당 업무가 지나치게 과중해졌고 연구나 홍보 등 지원 업무가 사라졌다는 지적이다.

백 위원장은 아케이드 게임 부분을 게임위 고유 업무 영역으로 남겨둔 것은 그만큼 공익을 강조해야 하는 부문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향후 부족한 부분도 법령 개선 및 심의 가이드라인 개선으로 예측 가능한 심의를 진행하면 민원도 함께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운명의 기로에 있는 게임위인 만큼 새 인생을 시작한 백 위원장에게도 올해는 중요한 시기다. 백 위원장은 최근 제인 맥고니걸의 `누구나 게임을 한다`는 책을 재미있게 읽었다며 게임의 순기능도 새삼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스스로 “게임 전문가는 아니다”라면서 최근 아들을 선생 삼아 `게임공부`까지 시작한 사연도 고백했다. 그에게 새로운 사명이 주어졌다.

그는 “게임위는 누구보다 국민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구”면서 “사익과 공익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