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CM 콘퍼런스 2012】 주요 출품작 소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기업 경쟁력은 가치있는 지식과 정보를 얼마나 보유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기업 내부에 다량의 지식과 정보를 쌓아두었다고 해서 저절로 경쟁력이 향상되는 건 아니다. 또 지식과 정보는 기하급수로 늘고 있지만 관리와 활용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다양성도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축적된 혹은 생성되는 지식과 정보 활용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KM&ECM 콘퍼런스 2012】 주요 출품작 소개

KM&ECM 콘퍼런스 2012에는 기업 내외부 지식과 정보의 신속한 확산과 효율적 활용 등 협업을 지원하는 지식관리시스템(KMS)과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 기업용 콘텐츠관리(ECM) 솔루션이 대거 출품된다.

가온아이는 협업솔루션이 갖춰야할 최적 기능을 제공하는 지식기반 협업 솔루션(ezEKP)을 비롯해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ezUC), 모바일 오피스 솔루션(ezMobile) 등 스마트오피스 솔루션을 대거 선보인다.

`ezEKP`는 조직내 의사결정과 정보공유, 협업, 문서관리, 지식축적, 커뮤니케이션 활용을 유기적으로 통합·제공해 궁극적으로 조직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솔루션이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제공하는 `ezMobile`은 사내에 구축된 협업 및 통합커뮤니케이션 시스템과 연계를 통해 실시간 업무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회사는 이와 함께 신속한 업무처리와 효율적인 업무관리가 가능한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의 그룹웨어 등 IT솔루션도 내놓는다.

유와이즈원은 통합업무관리 솔루션 `와이즈원(wiseOne) 3.2`와 상반기 출시 예정인 `협업관리시스템(Task Management)`을 선보인다. `와이즈원 3.2`는 ECM서버 통합 기능과 보안기능뿐 아니라 첨부파일이 관리되는 EDMS에서 콘텐츠 활용 통계 기능이 강화된 제품이다. `Task Management`는 기업 내 콘텐츠 통합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베스트 프랙티스 프로세스(Best Practice Process)를 제시하는 혁신적인 업무관리 시스템이다.

빅데이터 분석 및 시맨틱 기술 전문업체 솔트룩스는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트루스토리(TrueStory)`를 선보인다. `트루스토리` 플랫폼은 대규모 데이터 실시간 처리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과 자연언어처리, 텍스트마이닝, 기계학습, 시맨틱 기술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이다.

날리지큐브는 지식기반 비정형정보 통합솔루션(KCUBE)과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지식경영을 지원할 수 있는 모바일 KM `(KCUBE Mobile)`을 선보인다. `KCUBE`는 소셜 지식 플랫폼을 기반으로 콘텐츠, 협업, 커뮤니케이션 부문 비정형 정보통합 업무환경 조성을 지원한다.

온더아이티가 선보이는 통합업무혁신솔루션(KnowledgePlus)은 순수 웹 기반 기업지식포털 패키지 SW로, 기업 내 분산된 다양한 솔루션과 통합기반을 제공해 조직 비즈니스 역량을 극대화한다. 스마트 오피스·협업 솔루션(SmartWorks)은 업무 단위의 워크스페이스 공간을 구성해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기업 구성원 개별 업무와 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성과창출형 스마트오피스 솔루션이다.

사이버다임은 제2 롯데월드 건설 현장에서 사용 중인 ECM 솔루션을 비롯해 우리투자증권과 삼성카드에 적용된 EKP 솔루션을 선보이고, 솔루션에 대한 체험 기회 및 상담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문서중앙화 솔루션(Destiny ECM:V)을 적용, 조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업무에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한다.

나눔기술은 용도별로 최적화된 기업지식포털(EKP) 제품군을 소개한다. 나눔기술의 EKP 제품군은 공공기관과 일반기업용으로 나뉘어 사용자별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 EKP 제품 가운데 핵심 솔루션인 `스마트플로우`는 그룹웨어를 통합해 조직 내 존재하는 지식자산 흐름을 파악, 실시간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동부그룹 정보기술(IT)서비스 전문기업 동부CNI는 기업의 중요 자산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고성능의 백업 솔루션 `CoreA1 백업엑셀러레이터`를 소개한다. 이와 함께 검색솔루션(FastCat)과 PDF솔루션(PhantomPDF)도 내놓는다.

사이냅소프트는 워드와 파워포인트, 엑셀, 아래아한글 및 PDF 등 다양한 문서파일을 HTML로 변환하는 솔루션(Synap Html Converter 2011)을 소개한다. 이 제품은 전용 뷰어 없이 웹 브라우저만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문서를 볼 수 있도록 해 문서협업 환경을 지원한다.

한국후지제록스는 문서·지식 관리를 위한 콘텐츠 관리시스템 `도큐쉐어(DocuShare)`와 모바일 기기에서 도큐쉐어 ECM에 접근하고 문서 조회 및 출력을 지원하는 `모바일 솔루션(Mobile Solution)` 등을 출품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소셜라이즈드 KM`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 솔루션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쉐어포인트` 제품을 기반으로 국내 파트너가 새롭게 개발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각 사용자의 KM 활동내역을 모아 보여주는 개인 공간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하는 인터랙티브 KM △지식 카테고리를 통한 자유로운 지식관리 △소셜라이즈드 KM 특성에 부합하는 통합 검색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