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서베이]“내비게이션 음성인식 기능 필요” 51%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내비게이션 필요 기능 내비게이션 이용자 과반수가 음성을 인식하는 내비게이션을 원하고 있다. 내비게이션 업체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음성인식 기능 내장 여부가 향후 시장 주도권을 좌우할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내비게이션 업체는 음성인식이 지원되는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역시 새로 출시되는 제품에는 음성인식 기능이 내장돼 있어 음성인식 기능 경쟁이 시작되고 있다.

내비게이션 음성인식이 `터치`의 뒤를 이을 차세대 인터페이스(UI)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 운전자가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때 필요한 기능으로 `음성 인식`이라는 응답이 51%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3D 기능`이 13.7%로 나타났다.

과도한 부가 기능을 경계하면서 안전을 강조한다는 차원에서 음성인식 기능은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편의성과 안전이라는 두 화두가 음성인식 기술과 연계돼 있기 때문이다. 또 중장년층 수요 증대 효과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터치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을 공략하면서 수요 정체를 타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의 장점으로는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서비스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꼽았다. `실시간 교통정보 반영`이 40.5%로 가장 많았고 `실시간 업데이트`가 23.1%로 뒤를 이었다. 그 다음으로 `편리한 조작`이 9.9%, `가까운 곳 이용 시 용이하다`는 응답이 9.1%로 조사됐다.

이 조사는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와 서울마케팅리서치(SMR)가 운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내비게이션 필요 기능(단위:%)

자료:ETRC, SMR

[ET서베이]“내비게이션 음성인식 기능 필요” 51%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내비게이션 필요 기능

김일환 ETRC 연구기자 ih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