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홈페이지를 직접 만들고 모바일마케팅도 가능한 '쿠킹엠'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올해 여름 경기도 군포 금정역 먹자골목에서 퓨전요리주점 노란아궁이를 시작한 고씨.

요리경력 15년의 베테랑 주방장이라서 요리에는 자신있지만 경영이나 홍보는 어떻게해야할지 막막했다. 가게의 위치도 메인 도로변이 아니라서 우연히 찾아오는 손님도 너무 적었다. 주변사람들은 그런 그에게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맛집이나 주점을 검색해서 찾아오는 경우가 많으니 모바일홈페이지를 통한 홍보를 하는것이 어떠냐고 권유했다.

그렇게 지인의 소개로 모바일홈페이지를 만들고 주요 포털에 모바일홈페이지를 등록한 후 쿠폰 이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차츰 스마트폰으로 검색하여 찾아오는 손님이 늘고 그렇게 온 손님들이 단골이 되면서 퓨전요리주점은 승승장구하고 있다.

모바일홈페이지를 직접 만들고 모바일마케팅도 가능한 '쿠킹엠'

노란아궁이 모바일홈페이지는 `쿠킹엠` 서비스를 통해 직접 만들었다. 쿠킹엠(http://www.cookingm.com)은 호스팅 및 모바일 전문 회사인 (주)블루웹(대표 장봉근)이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되는 모바일서비스를 모토로 한 모바일홈페이지 제작 및 모바일마케팅 솔루션이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빌더를 제공하며 이미지를 올리고 내용을 적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입맛에 맞는 모바일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제작 후에는 고객 대상으로 모바일이벤트를 시행하여 고객을 모을 수 있고 언제든지 손쉽게 모바일 쿠폰을 발행하여 단골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한 모든 마케팅 활동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홈페이지를 직접 만들고 모바일마케팅도 가능한 '쿠킹엠'

현재 "노란아궁이"에서는 모든 테이블에 NFC스티커를 붙여 회원가입 할인 이벤트에 바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매장을 무료 WIFI Zone으로 만들어 와이파이 접속 시 이벤트 페이지를 먼저 본 후에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작은 상자를 가게 한켠에 비치해놓고 손님들이 연락처를 적어 상자에 넣도록하고 있는데 이렇게 수집된 연락처를 쿠킹엠 고객관리 시스템에 등록한 후 추첨을 통해 음식을 할인해주는 등의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당첨되지 않더라도 연락처를 적어 넣은 손님들에게는 고심하여 준비한 여러 쿠폰과 이벤트 소식을 문자로 보내 주고 있으며 이렇게 발급된 쿠폰은 대부분 손님들이 사용하고 있다.

노란아궁이 사장은 "처음에는 모바일홈페이지가 얼마나 도움이 될까 걱정을 했는데 검색해서 찾아오는 손님들이 꽤 많았고 한번 온 손님은 주변에 소개해주셔서 단골도 생겼다. 모바일홈페이지 만들기나 관리는 어려울 줄 알았는데 매뉴얼대로 했더니 어렵지않게 만들 수 있었고 쿠폰을 통한 이벤트가 짧은시간안에 홍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쿠폰 이벤트 내용을 생각해내는 것이 또 다른 즐거움이다." 고 밝히며 "쿠킹엠 모바일홈페이지와 쿠폰이벤트 덕분에 홍보에 대한 걱정을 덜었다. 아직 모바일홈페이지가 없는 음식점이나 주점이 많은데 모바일홈페이지를 통한 홍보는 확실히 효과가 있으니 다른 사장님들도 많이 이용하셔서 웃는 일이 많았으면 좋겠다." 고 전했다.

모바일홈페이지를 직접 만들고 모바일마케팅도 가능한 '쿠킹엠'

한편 (주)블루웹 강승령 사업운영본부장은 "소상공인 중심으로 모바일홈페이지 제작이 활성화 되고 있는데 찍어내기 식 모바일홈페이지 제작만으로는 기대한 효과를 보기가 힘들다. 제작 후에는 반드시 포털과 네비게이션 제공업체에 검색 등록을 하고 고객 대상 모바일이벤트를 시행하거나 모바일쿠폰을 꾸준히 발행하면 단골 고객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 이라며 "QR코드, NFC, WIFI와 같은 모바일페이지에 접근 가능한 수단을 적극 활용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귀뜸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