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대한민국 기술대상]기술대상 유공자 소개

2013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는 산업 기술개발과 진흥에 이바지한 유공자 33명을 선정했다. 금탑산업훈장에 이수태 파나시아 대표, 은탑과 동탑산업훈장에는 각각 박준택 한라비스테온공조 부사장과 조정진 어드밴스드웨이브 대표가 뽑혔다. 이와 함께 산업포장 2명, 대통령과 국무총리 표창 각각 4명,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20명도 함께 포상했다.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이수태 파나시아 대표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이수태 파나시아 대표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이수태 파나시아 대표는 34년간 조선 산업에 헌신해 온 전문기술인 최고경영자(CEO)로 관련 기자재 국산화를 선도, 국내 해양산업 육성 및 조선산업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로 국내외 특허 170건 등 세계적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 지난 2009년에는 세계 처음 국제해사기구 승인 선박 수평형 처리장치 독자 기술을 개발했다. 자체 기술력으로 압력 전송기, 탈질 설비 등 15개 안팎의 조선 기자재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해 연간 200억원의 수입 부품을 대체했다.

또 27개사 협력 업체 동반성장을 위해 우수 협력사를 지원하고 지역 특성화고 채용과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섰다.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박준택 한라비스테온공조 부사장은 36여간 엔지니어링 산업에 헌신한 전문 기술인이다. 자동차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았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기술과 공법 개발에 힘쓴 결과다.

그는 세계 최초로 에어컨 가변형 압축기 피스톤에 마찰교반 용접기술을 적용해 알루미늄 소재 용접기술 발전에 공을 세웠다. 또 공조 업계 처음 열교환기 부품 가공에 롤포밍 공법을 도입했다. 창의적인 발상으로 기존 열교환기 부품 디자인을 변경해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해외 경쟁사 대비 경쟁력 우위를 확보한 것이다.

또 글로벌 협력사 육성을 목표로 협력사 기술 교류회와 인재 육성 등을 적극 추진했다. 경영 혁신, 기술 개발, 정보화 구축을 지원하고 협력사 해외 진출에도 힘을 보탰다. 협력 업체 지원 활동에 힘쓰며 안전 보건 공생사업, 기술교류회 및 기술이전 활동을 통해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동탑산업훈장을 받은 조정진 어드밴스드웨이브 대표는 지난 2004년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순간 정전보상 장치를 국산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세계 최초, 세계 최대 용량 순간 정전보상 장치 외 25종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했다.

그는 전기이중층 콘덴서를 채용해 친환경 녹색 성장에도 기여했다. 또 매년 100% 이상의 매출 신장을 거듭하며 대한민국 IT 첨단 장비 산업의 세계화에 앞장섰다. 대중소기업간 상생 협력을 실천하며 산업 선순환구조 구축에도 노력했다. 고객사인 반도체 소자 기업, 디스플레이 패널 기업 및 협력사들과 힘을 모아 기술 개발, 원가 절감을 이뤄내며 동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김창욱기자 monocl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