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014]우지 캣츠 텔릿 CEO "국내 완성차 업체와 IoT통합 솔루션 연말 완성 "

텔릿이 국내 완성차 업체와 이르면 올 연말 응급호출 등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카용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상용화 한다. 텔릿은 사물통신(M2M)·사물인터넷(IoT) 모듈 글로벌 점유율 약 23%를 점유한 1위 업체다.

우지 캣츠 텔릿 사장
우지 캣츠 텔릿 사장

우지 캣츠 텔릿 사장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 중인 MWC2014에서 기자와 만나 “한국 완성차 업체와 통합 IoT 솔루션 개발에 돌입했다”며 “이르면 연말 출시되는 신차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텔릿과 국내 완성차 업체가 공동 개발한 이 IoT 솔루션은 △응급 상황 발생시 구급차 호출 △사고차 위치 파악 △자동차 상태 파악 등이 통신망을 통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텔릿은 2월부터 한국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캣츠 사장은 “아우디, BMW, 볼보 등과 큰 격차 없이 한국 완성차 업체도 차량과 IoT를 접목한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며 “통신 강국인 한국에 걸 맞는 다양한 서비스 아이디어를 가대한다”고 말했다.

텔릿은 또 한국전력공사(KEPCO) 등에서 준비 중인 스마트그리드 사업이 본격화 되면 약 2만5000개에 달하는 모듈 공급 시장이 우리나라에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캣츠 사장은 “영국, 일본 등에서 이미 2G·3G 등 이동통신망으로 이용한 사물통신 스마트 그리드 서비스가 상용화 된 만큼 한국에서도 빠른 속도로 사업이 진행되길 기대한다”며 “스마트카, 스마트 그리드 등 한국의 성공 사례를 가지고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도 검토해 볼 단계”라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