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BIZ+]싱가포르, 전 세계 디지털 정부 추진 1위...우리나라는 4위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액센츄어 조사 주요 10개국 디지털 정부 활용도 순위

싱가포르가 우리나라를 포함, 세계 10개국 중 디지털정부 추진에서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우리나라는 4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액센츄어가 최근 한국·브라질·독일·인도·노르웨이·싱가포르·사우디아라비아·UAE·영국·미국 10개국의 ‘디지털정부’ 활용도를 조사했다.

액센츄어가 조사한 세계 10개국 디지털 정부 순위
액센츄어가 조사한 세계 10개국 디지털 정부 순위

그 결과 싱가포르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싱가포르는 10점 만점에 7.4점을 받았으며 노르웨이는 7.3점, UAE는 6.7점으로 각각 그 뒤를 이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6점으로 4위를 기록했다. 사우디아라비아·미국·영국과 점수가 유사해 중위권을 형성한 모습이다.

이번 디지털정부 순위는 행정기관까지 직접 갈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포털부터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채널·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대상으로 해 이뤄졌다. △서비스 제공 경험 △만족도 △서비스 성숙도 등을 주요 지표로 삼았다. 정보통신 기술로 얼마만큼 행정 효율성을 추진하고 있는지, 또 그에 따른 만족도는 어떤 수준인지 평가한 것이다.

액센츄어는 상위권 국가들이 디지털정부 부문에 지속적인 투자를 집행하고 있었다고 평가했다. 일례로 싱가포르는 전 세계 최초로 모든 국민이 전자건강기록(EHR:Electronic Health Record)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예상됐다. 또 높은 순위에 오른 국가들은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찾아 듣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시민들은 더 많은 디지털정부 서비스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돼 시사점을 던졌다. 10개국 5000명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81%에 달하는 응답자가 ‘정부가 디지털 채널로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또 64%는 정부와의 상호작용에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길 희망한다고 꼽았다.

액센츄어 공공서비스 부문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버나드 마송은 “모바일기기 활용이 일상화된 시민들은 상점이나 은행뿐만 아니라 정부와 디지털상에서 관계를 맺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