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핵심 기초과학연구원 착공 지연 `불가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핵심연구 거점인 기초과학연구원(IBS) 본원 건립이 다시 지연되고 있다.

13일 미래창조과학부와 대전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부처간 협의 지연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핵심 연구 거점인 기초과학연구소(IBS) 본원 착공이 수개월간 늦춰질 것으로 예상됐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대전시는 지난해 8월 IBS 부지를 기존 대전 둔곡지구에서 엑스포과학공원으로 바꾸기로 하는 내용의 과학벨트 수정안에 합의하고, 그 해 연말에 ‘대덕연구개발특구 엑스포과학공원 개발 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미래부와 대전시는 이달 말 엑스포과학공원 부지 26만㎡에 IBS 본원 건물을 짓기 위해 착공식을 갖고, 2016년 말 완공을 목표로 본격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은 출발부터 차질을 빚고 있다. 당초 둔곡지구에 건립하려다 예산 등의 부족으로 지연된 뒤 두 번째다.

IBS 착공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존 건물에 대한 부처 간 소유권 문제가 해결돼야 하는데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IBS가 들어설 부지에는 국유재산으로 산업통상자원가 소유하고 있는 에너지관과 국립중앙과학관의 자기부상열차역사 외에도 대전마케팅공사가 소유한 상가 건물이 그대로 남아있다.

미래부는 부처 간 소유권 문제가 매듭지어져야 기존 건물을 철거해 IBS 사옥을 지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홍순정 미래부 기반조성팀장은 “올 초부터 산업부를 비롯해 국유재산 관리 부처인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며 “하지만, 최대한 빨리 서둘러 과학벨트 사업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 산하기관 대전마케팅공사가 소유하고 있는 상가 건물도 문제다.

상가 임대 기간이 5월 초로 만료됨에 따라 지금 당장 건물 철거는 어려운 상황이다.

설사 이같은 문제가 모두 해결된다 하더라도 대전시가 미래부로부터 기존 건물 철거비용을 받아 철거 절차(입찰공고, 낙찰자 결정 등)를 밟는데만 35일 정도 소요돼 건물 착공은 또 늦춰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점을 모두 감안하면 미래부와 대전시가 아무리 빨리 서두른다 해도 3~4개월 이상 IBS 건물 착공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용재 대전시 엑스포재창조담당은 “미래부 입장이 그렇다보니 대전시도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대전마케팅공사 소유 상가 건물도 임차 기간이 완료돼야 철거 절차를 밟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