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부산, 전기차 민간보급 실시...BMW·닛산 빠져

국내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 시장이 국산차 간 경쟁으로 좁혀질 전망이다. 지난달 제주 보급 사업에 참여했던 BMW·닛산의 불참이 유력해졌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창원시와 부산시가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는 전기차 민간 보급 사업을 이달 10일, 18일까지 각각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상 차종은 기아차 ‘레이EV’ ‘쏘울EV’, 르노삼성 ‘SM3 Z.E.’, 한국지엠 ‘스파크EV’ 4종이다. 지난달 제주도 보급 사업에 참여했던 6개 전기차 모델이 4개로 줄었다.

BMW(모델명 i3)와 닛산(리프)은 제주를 제외한 창원·부산 등 향후 정부 보급 사업에 참여하지 않을 방침이다. 본사 물량 수급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전략적인 시장 접근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올해 250대의 전기차를 배정받은 BMW코리아는 이미 제주에만 35대 판매 물량을 확보해 연말까지 제주에만 약 100대가 판매될 전망이다. 나머지는 일반 판매에 집중하면서 렌털·카셰어링 등 서비스 시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브랜드 인지도와 순수 전기차라는 강점을 내세워 특정 마니아층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닛산 역시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상황을 고려해 우선 제주에만 집중한다. 국내 유일하게 일본 고유의 차데모(CHAdeMO) 충전 방식을 채택해 제주 이외에는 충전인프라 확대가 쉽지 않은데다 대규모 물량 수급이 어렵기 때문이다.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외산 업체는 한국 내 생산거점이 없는데다 이미 다른 해외 시장에도 공략 중이라 물량 수급이 쉽지 않다”며 “양적 공세보다는 장기적인 시장 접근 관점에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부산의 민간보급부터 완성차 업체가 직접 충전인프라 구축부터 AS까지 도맡는다. 지금까지 환경공단과 지자체가 관리했지만 행정절차상 납기일이 지연되는데다 유지보수와 AS까지 일괄처리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에 완성차 업체별로 충전기 업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차량과 충전설비를 동시에 보급하게 된다.

한편 창원시는 일반인과 기업 등에 100대를, 부산시는 기업을 상대로 75대의 전기차를 지원·보급할 방침이다.

<완성차별 충전기업체 협력 현황>



완성차별 충전기업체 협력 현황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