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활성화에도 중소기업 70% 이상 온라인유통 이용 없어

중기전용 플랫폼 등 정책지원 필요

전자상거래가 기업 제품 판로의 중요창구로 꼽히고 있지만 국내 중소기업 10곳 가운데 7곳 이상이 온라인유통(B2C)을 전혀 활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기 전용 온라인 플랫폼 확보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3일 중소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소기업 전체의 78%, 제조업 기반의 77%가 소비재 시장을 위한 전자상거래를 도입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채널에 진출하지 못한 이유(복수 응답)로는 △온라인 작업 전문 인력 부족(43.5%) △온라인판로 진입 후 홍보 판촉 어려움(33.3%) △제품가격 경쟁력 확보 어려움(27.8%) △온라인 제품 아이디어 부족(17.6%) △온라인 판로 정보수집 애로(17.6%) 등을 꼽았다.

2012년 기준 인터넷 판매와 TV홈쇼핑 국내 시장은 각각 17조원, 10조원 규모다. 전년대비 각각 15.9%, 7.1% 성장했다. 온라인 유통은 앞으로도 오프라인 부분을 잠식하면서 시장 규모를 꾸준히 늘릴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 예상이다.

이진화 중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온라인 유통은 높은 시장 성장세에다 오프라인 판매보다 진입장벽이 낮고 유통구조도 단순하다”며 “중소기업 판로확보 차원에서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기연구원은 중소기업 전용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우선 제안했다. 우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판매창구를 만들어 혁신형 상품을 판매할 채널을 넓히자는 것이다. 최근 업계에서 논의가 많은 ‘벤처 혁신형 제품 전용 홈쇼핑’ 추가 개설 등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중기기업 온라인 마케팅을 통합 지원할 센터를 운영하는 것도 검토 대상이다. 중소기업이 부족한 온라인 비즈니스 역량을 보강해주는 차원에서 전문 인력 양성과 사업 컨설팅을 맞춤형으로 지원할 기구를 마련하자는 접근이다.

기존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와 우수 중소기업간 판매 루트를 확대하는 것도 방법이다. 서울통상산업진흥원의 ‘하이브랜드’와 네이버 ‘N샵’이 제휴를 맺은 것이 예가 될 수 있다.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선별해 낮은 기존 오픈마켓이나 홈쇼핑사와 연계해 판매 채널을 확대해주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우량 중소기업 상품에 대해서는 입점 수수료를 할인해주거나 정부가 수수료 일부를 보조하는 방식도 검토할 수 있다.

유통업계 고위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쇼핑은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가장 빠른 시간 내 수요자와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