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내가 만든 게임 동영상으로 친구 초대한다

카카오와 세계적인 모바일게임 엔진사 유니티가 손잡고 사용자가 만드는 게임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한다. 정형화된 게임 초대 메시지 발송에서 벗어나 지인이 직접 제작한 게임 시연 영상과 코멘트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마케팅 툴로 부상할지 눈길을 끈다.

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CEO는 9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유나이트 코리아 2014’에서 카카오와의 새로운 서비스 협력을 발표했다.
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CEO는 9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유나이트 코리아 2014’에서 카카오와의 새로운 서비스 협력을 발표했다.

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CEO는 9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유나이트 코리아 2014’에 나와 카카오와의 협력을 발표했다. 친구가 직접 게임을 추천하고 보여주는 게 가장 좋은 마케팅 효과라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한 서비스다.

유니티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공유하는 ‘에브리플레이’를 지난달 인수했다. 에브리플레이는 세계 600만명 이상이 사용한다. 버튼만 누르면 게임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모습과 코멘트를 영상에 함께 담는다.

유니티는 에브리플레이를 무료로 서비스한다.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는 모든 게임에 에브리플레이를 간단히 접목할 수 있게끔 지원한다. 한국에서는 카카오 게임 플랫폼의 특수성을 고려해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에서 에브리플레이로 제작한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헬가슨 CEO는 “신작 게임을 어떻게 잘 찾을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북미에서 조사해보니 친구가 게임을 추천하고 직접 게임을 시연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며 “게임 동영상도 상당히 효과적인 신작 소개 방법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카카오 팀과 해당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며 “유니티 게임을 즐기는 모든 사용자에게 카카오톡으로 나만의 게임 코멘트 동영상을 간단히 제작해 전송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니티는 올해 국내 벤처 개발사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퍼블리싱 프로그램 ‘유니티 게임즈’와 유니티 개발자 간 교차 마케팅을 지원하는 툴 ‘유니티 클라우드’도 도입한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