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연계형 고교 기업맞춤형반 1000개 이상으로 확대

정부가 학교부터 직장에 이르는 성장 단계에 따라 세분화한 청년 고용대책을 추진한다. 기업 채용연계형 기업맞춤형반을 2017년까지 1000개 이상으로 확대한다. 중소기업에 장기 재직한 고졸 근로자에게 근속 장려금을 최고 300만원까지 지급한다. 또 학교수업과 기업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스위스식 도제학교’도 시범 운영한다.

정부는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일자리 단계별 청년고용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학교 교육은 현장 중심으로 전환되며 졸업 후 바로 취업할 수 있도록 정책이 추진된다. 산업단지 인근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채용연계형 기업맞춤형반을 2017년까지 1000개 이상으로 늘리고, 현장실습 시작 시기를 3년 1학기 종료 후에서 2학년 2학기 종료 후로 앞당긴다.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기업도 올해 1000개에서 2017년까지 1만개로 늘린다. 기업 현장에서 도제식으로 수업을 하는 스위스식 직업교육 체계도 올해 특성화고 3개교에서 시범 도입한다. 일반고 비진학자를 폴리텍·국가 기간 전략직종 훈련, 산업정보학교 등에 위탁 교육하고, 특성화고 전·입학 규모를 현행 0∼2%에서 3%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난립한 영세 훈련기관을 재정비해 청년대상 특화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구직, 취업 단계에서는 청년 구직자의 취업 정보 갈증을 없애는 데 중점을 뒀다.

지역별 청년 구직자와 중소기업 연결 서비스를 확대하고, 경제단체나 대학과 협력해 대학 내 순회채용 박람회도 개최한다.

정부 워크넷에서는 강소기업 정보를 강화하는 등 민간과 연계한다. 청년 구직자가 선호하는 업종은 5인 미만 기업에도 청년 취업 인턴제를 허용하기로 했다. 기초보장 근로소득공제 적용 대상을 학생에서 기초수급자 청년층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취업성공패키지와 희망리본사업을 통합하고 지원 요건을 대학졸업 후 6개월에서 졸업 후로 완화해 저소득층을 지원한다. 일하면서 진학할 수 있는 ‘선취업 후진학’ 제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재직자 특별전형을 확대한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도 2017년까지 70개로 늘린다.

기업 주도 고등직업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사내대학을 확대하고 산업체 근무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기업대학의 법적 근거도 마련하기로 했다. 벤처·창업 체험프로그램을 도입해 청년층 창업 의지를 끌어올리는 방안도 추진된다.

청년들이 한 직장에 오래 근무할 수 있도록 기업 지원도 늘리기로 했다. 중소기업 청년인턴제를 개선해 정규직 전환 시 지급하는 취업지원금을 제조업 기준 22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인상하고 이를 전 업종으로 확대한다.

중소기업이 지정한 핵심 인력의 장기 재직 성과보상금의 기업기여금 세제혜택을 확대하고, 고졸 중소기업 재직자의 재형저축 의무가입 기간도 7년에서 3년으로 완화한다.

체계적 직업 훈련을 받으면 입대 전 기술훈련(3개월∼1년)을 면제하는 맞춤형 특기병 제도도 내년 시범 실시한다. 군 복무자를 재고용하거나 출산·육아로 퇴직한 여성을 재고용한 중소기업도 지원한다.

홍기범기자 kbho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