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연-도암 손잡고 해수 담수화 틈새시장 도전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도암엔지니어링과 해수담수화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했다. 왼쪽부터 이승호 델타텍코리아 대표, 오관준 도암엔지니어링 대표, 곽희열 에기연 책임연구원, 남성찬 에기연 성과확산본부장, 윤기동 에기연 기술사업화실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도암엔지니어링과 해수담수화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했다. 왼쪽부터 이승호 델타텍코리아 대표, 오관준 도암엔지니어링 대표, 곽희열 에기연 책임연구원, 남성찬 에기연 성과확산본부장, 윤기동 에기연 기술사업화실장.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중소기업이 손을 잡고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해수 담수화 틈새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이기우)은 지난 18일 대전본원 에코빌딩 대회의실에서 도암엔지니어링(대표 오관준)과 ‘태양에너지 해수 담수기술’에 대한 이전계약을 체결하고, 사업화 전 과정을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태양에너지로부터 공급되는 태양열(열)과 태양광 발전(전기)을 동시에 활용해 해수를 담수로 바꾸는 기술이다. 바닷물을 식수나 농업용수, 공업 용수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담수화 과정을 위해 증발온도를 낮춘 진공시스템을 사용해 태양열 집열기 면적을 크게 줄인 것이 특징이다.

기술이전 조건은 특허 4건에 대한 통상실시권을 10년간 보장한다. 선급 기술료는 총 3억5000만원을 받기로 했다.

이 기술을 개발한 곽희열 책임연구원은 “담수규모가 10~1000t의 틈새시장을 타깃으로 삼았다”며 “두산중공업 등 대기업이 선점한 대형 시장에 진입하기보다는 가정이나 소규모 공공시설, 마을 단위로 시장을 세분화해 공략하자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양 측은 단순히 기술이전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향후 사업화를 위한 R&D 지원 및 금융, 나아가 경영까지 풀 패키지로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시행하는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의 BM(비즈니스모델) 관련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한다.

에기연은 추가 R&D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제주시, 제주테크노파크 등과 하루 50톤 규모의 담수를 생산하는 실증플랜트도 추진한다.

금융 및 경영부문에선 기술보증기금이나 창투사의 투·융자 프로그램 참여 등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오관준 대표는 “물과 에너지, 환경을 융합시킨 기술로 대기업과 차별화해 제주에서 30~50톤 규모의 실증사업부터 해볼 것”이라며 “이제부터 시작이고, 앞으로 해외시장 진출 등 더 중요한 일들이 많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기우 에너지연 원장은 “출연연의 풀 패키지 지원이 기업육성의 시발점이 돼 보다 더 많은 기술이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기업에 다가가는 연구기관, 기업이 원하는 일을 기업의 입장에서 지원하는 기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