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강력한 재난대응 컨트롤타워 필요"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위기 시 현장과 부처 간 협업과 대응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강력한 재난대응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정부의 위기대응시스템과 초동 대처에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운항 이전부터 운항과정, 사고발생 이후까지 매뉴얼이 작동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의 언급은 지난 2월 안전행정부에 범정부 재난안전 컨트롤타워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가 설치됐지만 세월호 사건 대처과정에서 중대본이 기능수행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중대본은 사고접수 후 한 시간이 지나서야 본격 가동됐으며 탑승객과 구조자, 실종자 현황을 수차례 번복해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 또 중대본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자 곳곳에서 대책본부가 추가로 구성돼 혼란이 가중됐다.

박 대통령은 이번 참사와 관련한 정부발표의 혼선에 대해 “지금 국민의 불신의 벽이 높다. 앞으로 정부 발표가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했고, 유언비어의 확산에 대해서는 “거짓말과 유언비어의 진원지를 끝까지 추적해 그들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법과 규정을 어기고 매뉴얼을 무시해 사고원인을 제공한 사람과 침몰과정에서 해야 할 의무를 위반한 사람, 또 책임을 방기했거나 불법을 묵인한 사람 등 단계별로 책임있는 모든 사람에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헌신적으로 근무하는 공무원까지 불신하게 만드는, 자리보전을 위해 눈치만 보는 공무원은 이 정부에서 반드시 퇴출시킬 것”이라며 “반드시 단계별로 철저히 규명해 무책임과 부조리, 잘못된 부분에 강력히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박 대통령은 세월호 선장과 일부 승무원이 승객구조를 방기하고 홀로 대피한 것에 대해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는 살인과도 같은 행위”라며 “이것은 법적으로도 윤리적으로도 도저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세월호가 가라앉은 지 엿새째인 21일 오후 해경 측은 이날부터 24시간 잠수수색 체제에 돌입했다. 잠수사 등 구조대 631명을 투입해 수색작업을 벌였다. 함정 214척과 항공기 32대, 원격수중장비(ROV)도 투입됐다.

이날 현장은 물살이 느려지고 바람도 초속 5~8m로 잔잔하게 불어 수색에 좋은 기상상태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현장에는 민간 잠수사 어선(머구리배) 4척이 투입됐다. 이들 어선에는 전남 여수, 충남 보령, 부산지역에서 온 전문 잠수사 12명이 포함됐다. 이들은 바지선 위에서 대기하다가 정조 시간과 상관없이 수시로 바다로 뛰어들어 수중 수색을 벌였다.

이어진 수색에도 아직 생존자 구조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지난 16일 침몰 당시 세월호에는 경기 안산 단원고 학생 325명을 비롯해 476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21일 오후 8시 기준 탑승객 중 65명이 숨지고 174명이 구조됐다. 나머지 237명에 대한 구조 작업이 진행 중이다.

앞서 정부는 진도와 안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두 지역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