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PLC, 국제 전기차 표준에 조건부 채택

전기자동차와 충전기 간 통신 관련한 국제 표준에 한국형 전력선통신(PLC)이 조건부로 채택된다. 국가 스마트그리드 원격 검침 인프라(AMI)와 대다수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이에 발생했던 통신 충돌 문제가 해소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최근 독일 국제표준기구(ISO/IEC) 회의에서 전기차·충전기 통신 간 국제표준(ISO/IEC15118)에 한국형PLC(IEC12139-1)를 조건부로 채택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21일 밝혔다. 다음 달 관련 ISO/IEC 워킹그룹 회의와 이후 최종 국제 표준 초안(FDIS), 부기술위원회(SC)를 거쳐 오는 9월께 국제표준에 최종 채택될 예정이다.

전기차·충전인프라의 국제 통신표준은 PLC의 퀄컴 ‘HPGP(Homeplus Green Phy)’와 맥심·TI가 주도하는 ‘G3’로 양분돼 있으며 GM·폴크스바겐·BMW·다임러 등 약 70%의 완성차 업체가 HPGP를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조건부 채택은 기존 국제 통신표준을 채택한 전기차·충전 인프라와 한국형 PLC·고속 PLC를 채택한 AMI 간 통신충돌이 발생할 때만 효력을 발휘한다. 국제표준을 채택한 전기차와 국가 AMI 간 통신 간섭이 발생하면 전기차의 통신표준을 AMI와 같은 고속 PLC로 교체해야 한다.

정부는 한국형 PLC의 조건부 채택으로 국내에 진출하는 글로벌 전기차의 충전 표준을 제재할 명분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기표원 관계자는 “국제표준 규격의 급속 충전에는 문제가 없지만 완속 충전에는 통신간섭이 예상되는 만큼 이에 앞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이라며 “글로벌 전기차 업체의 국내 진출에 문제가 없도록 하면서 한국형 PLC 기반의 국가 AMI 구축사업에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실시한 국제 표준 방식의 급속 충전기와 한국전력이 구축예정인 AMI 간 통신 충돌 테스트에서 간섭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AMI와 국제 표준의 완속충전기 간 충돌이 발생했다. 정부는 3년간 완성차 업체의 완속 충전기능에 국제표준의 PLC 채택을 금지시킬 방침이다. 다수의 완성차 업체가 완속 충전에 PLC를 적용하지 않고 있는데다 향후 3년 동안 통신 간섭을 회피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한 후 대응할 방침이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