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해외 석학 교육의 민주화, MOOC로 실현된다

[이슈분석]해외 석학 교육의 민주화, MOOC로 실현된다

일찌감치 해외 일류대학의 교수들은 자신의 대학 강의를 온라인에 공개했다. 제3 세계에 있는 10대 소년부터 실리콘밸리에서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창업가에 이르기까지 집안에서 자유롭게 하버드나 스탠퍼드의 석학 강의를 수강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세계적으로 약 180만명의 학습자들이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경험했다. 미국의 코세라, 에드엑스, 유다시티가 대표적인 MOOC 공급자다.

코세라는 2012년 1월 앤드루 융 스탠퍼드대 컴퓨터 공학과 교수와 대프니 콜러 교수가 공동 창업해 플랫폼을 만들었다. 1년여만에 170만명이 등록했는데, 이는 페이스북의 빠른 성장세에 비견될만하다. 코세라는 현재 스탠퍼드, 시카고, 예일, KAIST 등 전 세계 100여개 대학에서 620종의 강좌를 개설해 세계 최대 규모의 MOOC 서비스 공급자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미국 교육협의회(ACE)로부터 학점인정을 받은 강좌도 5종 운영하고 있다.

앤드류 융 교수는 “코세라는 학습과 네트워킹을 위한 허브”라며 “단순히 지식을 배우는 데에 그치지 않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연결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코세라는 각 수업의 수강생별로 각자 온·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도록 돕는 ‘meet-ups’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하버드대학과 MIT가 합작해 만든 에드엑스는 첫 번째 강의에서 37만명 이상의 수강생을 모아 돌풍을 일으켰다. 인도 자발푸르의 17세 소년이 ‘회로이론과 전자공학’ 수업을 우수하게 이수해 MIT로부터 공식 입학허가를 받아 큰 화제를 모았다. 에드엑스는 공통플랫폼을 기반으로 컨소시엄 대학교에서 독자적으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에드엑스 본부에서 컨소시엄 대학교의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기도 한다.

설립된 지 가장 오래된 유다시티는 깊이 있는 교육 콘텐츠 생산에 집중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MOOC 공급자 중 최초로 조지아공대 학위를 인정해주는 컴퓨터 공학 석사과정을 개설했다. 누구라도 돈을 내고 승인을 받으면 온라인으로 석사학위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앞으로 유다시티는 MOOC 강의만으로 학위를 딸 수 있는 ‘온라인 마스터’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세바스찬 트런 스탠퍼드 교수는 “그동안 고등 고급 교육을 받을 여유가 없던 사람들의 접근성을 높인 대학 교육계의 민주화 바람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