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Biz+]디스플레이카드 카드시장 혁명 이끈다

마그네틱카드에서 IC카드로 변화가 예정된 가운데 배터리 없이 카드관련 정보를 카드 표면에 표시해주는 일명 ‘디스플레이 카드’가 국내 시장에 등장할 전망이다. 각종 카드 분야를 비롯해 가격을 표시하는 유통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몰고 올 전망이다.

[CIO Biz+]디스플레이카드 카드시장 혁명 이끈다

애니카코리아(대표 이경필)는 IC카드 내용을 전자종이로 카드 표면에 표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카드를 출시했다. 디스플레이 카드는 주파수를 전기신호로 바꾸는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배터리 없이 영구적으로 전자종이에 특정 값을 표시하는 게 이 기술의 핵심이다. 전자종이에는 숫자는 물론이고 글씨와 그림도 표시할 수 있다. 무엇보다 카드를 얇게 제작할 수 있어 카드 국제규격을 준수한다.

과거에도 표면에 정보를 표시해주는 카드가 선보인 적이 있었다. 전자종이가 상용화되기 시작한 지난 2009년 한 해외 카드사에서 잔액이 표시되는 IC카드를 내놓았다. 하지만 이 카드는 배터리를 내장해 두께가 두꺼웠다. 여기에 IC카드 인프라까지 갖춰지지 않아 호응을 얻지 못했다. 디스플레이 카드는 배터리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다.

디스플레이 카드를 사용하면 교통카드에 잔액을 표시할 수 있다. 실제로 하반기에 이 기술을 채택한 교통카드가 국내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신용카드와 멤버십카드의 잔액과 마일리지가 표시되는 서비스도 가능해진다. 잔액 차감상황을 보여줘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유통 시장에서는 종이가격표를 대체하는 전자가격표로 활용할 수 있다. 대형마트나 편의점, 백화점 등에서 제품 가격정보를 실시간으로 변경·업데이트할 수 있다.

종이를 사용하는 티켓과 상품권 등을 대체하는 친환경 솔루션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경필 애니카코리아 대표는 “교통카드와 OTP카드 시장에 주력한 뒤 멤버십카드 시장, 신용·직불카드 시장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디스플레이 카드를 활용해 기업은 마케팅을 강화하는 동시에 잔액·포인트 조회에 관한 콜센터 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자종이에 다양한 폰트와 이미지가 표현되면 카드 표면에 실시간광고를 표현하는 새로운 미디어 역할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