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구조작업 정부-민간 엇박자

세월호 침몰사고의 실종자 구조·수색 과정 곳곳에서 정부기관이 민간구조단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 구조대와 민간 잠수사 간 언쟁을 비롯해 구조장비 사용 여부를 두고도 이견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22일 한 민간 잠수사가 ‘해경 관계자로부터 욕설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24일 이에 대해 “자원봉사 민간 잠수사 뜻과 달리 군·경의 수색에 지장을 초래해 최대의 성과를 내야 하는 현실을 고려해 자원봉사 잠수사 참여를 제한했다”며 “이 같은 결정은 현장을 지켜보는 유가족의 의견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욕설 논란에는 “민간 잠수사가 아니라 부하 직원에게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잠수 장비 사용 여부를 두고도 혼선이다. 최근 들어 구조팀은 수색방식을 선박에 산소공급 장치를 두고 에어호스를 이용하는 이른바 ‘머구리 잠수사’ 위주로 전환했다. 이 때문에 공기통으로 잠수하는 일반 민간 잠수사 수색 참여가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

잠수용 엘리베이터인 다이빙벨 사용 여부에 관심도 모였다. 지난 21일 실종자 가족의 요청을 받은 해난구조 전문가 이종인씨가 다이빙벨을 현장에 들고 갔다. 해경은 안전 문제 등으로 장비 사용을 거부했다. 하지만 23일 새벽 대책본부가 한국폴리텍대학 강릉캠퍼스에서 다이빙벨을 빌린 사실이 드러났다. 대책본부는 다이빙벨을 가져온 것은 맞지만 투입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원격조종 무인잠수정 두 대는 지난 21일 투입됐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어 하루 만에 철수시켰다.

군경합동구조팀이 세월호 침몰 사고 9일째인 24일 소조기 마지막 날을 앞두고 구조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에서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조류가 약해지는 소조기 마지막 날인 만큼 단원고 학생이 많이 머물렀을 것으로 예상되는 3, 4층 선수 객실을 집중 수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조대는 특히 4층 단체객실을 집중수색 중이다.

구조작업이 진행되면서 이날 오후 네 시 기준 사망자는 171명으로 늘어났다. 대책본부는 저인망 어선 36척을 동원해 희생자들의 시신 유실을 방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