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화 중기청장 "중소기업 발전이 창조경제 구현의 핵심 밑거름"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25일 “창조경제 구현의 핵심 밑거름은 중소기업 발전”이라고 말했다.

한 청장은 이날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에 강연자로 참석해 “창조경제 구현은 경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라며 창조성과 혁신에 기반한 기업가 정신의 주체로서 중소기업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2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중소기업 발전이 창조경제 구현의 핵심 밑거름"이라고 밝혔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2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중소기업 발전이 창조경제 구현의 핵심 밑거름"이라고 밝혔다.

한 청장은 “수출기업은 내수기업보다 수익과 고용창출에서 고효율 구조를 갖고 있고 최근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숫자와 규모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향후 수출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수출금액이 100만달러에 못미치는 중소기업이 83.5%에 달하고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3.0%에 머물고 있다.

한 청장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흥시장 개척으로 근거리 위주의 수출 지역편중 탈피 △수출규모(7위) 대비 낮은 세계 1위 상품 점유율(14위) 제고 △기업의 혁신 역량 강화를 통한 수출제품 생산성 및 부가가치 향상 등을 제언했다.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급변하는 수출여건과 환율변동에 따른 경영불안, 가격경쟁력 약화 등 수출기업의 주요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한 청장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역량 제고가 필수적이라며 △수출저변 확대 △국가별·지역별 맞춤형 지원 △대·중소 동반 해외진출 강화 △FTA 및 정상외교 성과 극대화 △해외 현지 인프라 확대 △수출애로 해소 및 틈새시장 개척 등 글로벌화 전략을 제시했다.

무역협회는 2005년부터 매월 1회 각 분야 전문가 및 정부 고위당국자 등을 초빙해 최고경영자 조찬회를 진행하고 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