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단상]작게(Small) 시작하는 빅데이터(Big Data) 마케팅

[ET단상]작게(Small) 시작하는 빅데이터(Big Data) 마케팅

이미 많은 사람이 ‘빅데이터(big data)’의 장점을 이야기한다. 기업이 미래 성장을 위한 분석적인 통찰 등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구매과정을 보다 정확히 파악해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세스에 활용하려는 노력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하지만 규모가 비교적 작은 기업들은 아직 이의 활용을 막연하게 생각하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업무를 담당할 인재가 없다든지, 혹은 데이터에서 도출된 분석이 비즈니스에서 어떤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확신이 없다.

또 이런 분석을 시작할 데이터조차 없다고 생각하는 예가 많다. 물론 지금 당장 원하는 정보를 모두 갖고 있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 수집은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다. 처음부터 빅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없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 어느 기업이든지 원하는 데이터 수집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데이터는 기업 활동의 모든 부문에서 수집할 수 있다. 또 최근 새로운 방법이나 시스템 등이 많이 나와 이런 작업은 훨씬 더 수월해졌다.

예를 들어 정보 클라우드(cloud)를 이용한 고객관리 시스템, 훨씬 견고해진 이메일전송 시스템, 혹은 신용카드에 의한 모든 거래를 POS(Point of Sale) 보고서로 쉽게 볼 수 있는 시스템 등이다. 더 중요한 점은 이러한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를 이제는 거의 모든 사업 분야에서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전처럼 처음부터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 필요가 없다. 현재 이용되는 많은 도구를 이용해 과거 기록에서 데이터를 끌어낼 수도 있다. 기업 전체의 활동을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중앙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는 셈이다.

기업에서 이미 이용하고 있는 데이터 수집 도구는 기업의 중요한 전략에 관한 여러 질문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제시한다. 이렇게 기업이 수집하고 분석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에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된다. 기업 성공 방향을 제시하는 결정적 역할도 한다.

IBM은 미국에서 커피제조 기계를 만드는 캐피(Kaffee)라는 기업의 예를 들었다. 이 회사는 판매원의 수를 늘리지 않고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여러 가지 방안을 생각해냈다. 회사 세일즈 부서가 고객들과의 여러 활동을 조사 분석한 결과, 고객의 행동 양식을 자동으로 예측하는 보고서를 만들었다.

이 보고서를 토대로 고객 각각의 상황에 맞춰 적절한 세일즈 활동만을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전략을 썼다. 판매원 수를 늘리지 않고 성과를 올리려는 원래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빅데이터를 활용해 우리 기업도 비슷한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우선 우리 기업의 현재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를 살펴본다. 매출 증가인지 비용 절감인지를 파악한다. 이러한 다양한 목표를 위해 여러 사업부서 활동이 잘 수행되었는지, 어떻게 모니터할 수 있는지를 살핀다. 이런 중요한 질문에 스스로 명확하고 분명한 대답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이런 통찰력을 갖기 위해 유용한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비즈니스에 이용할 수 있는 어떠한 도구와 과정이 필요한지 고심해야 한다.

기업 설립자나 대표 책임자로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든지 이것 하나만은 분명할 것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누구나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빅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그리고 그 누군가는 그것을 이용해 보다 현명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며 활용한다.

크리스 시온스 트라이벌비젼 창립자 겸 CEO cciunci@tribalvis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