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해 뛴다]에이앤디쓰리디 “3D 분야 국내 원조...장비·콘텐츠 국산화 매진”

충남테크노파크(충남TP) 정보영상융합센터에 입주해 있는 에이앤디쓰리디(대표 이상룡)는 3D 입체 영상분야 독보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여년간 영상 분야 사업을 하면서 ‘국내 최초’ 제품을 여러 개 선보였다. 1995년 출시해 의료 분야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입체(3D) 인체 해부도’가 대표적이다. 당시 획기적 기술로 인정받아 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3D제품으로 장관상을 받은 것은 입체 인체 해부도가 처음이다.

이상룡 에이앤디쓰리디 대표(맨오른쪽)가 직원들과 기술개발 및 마케팅 회의를 하고 있다.
이상룡 에이앤디쓰리디 대표(맨오른쪽)가 직원들과 기술개발 및 마케팅 회의를 하고 있다.

이상룡 사장은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를 기반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편리해 약대생과 한의대생들이 매우 좋아했다”며 “실사 기반으로 만든 세계 첫 3D 제품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3년 뒤인 1998년에는 DVR도 국내 처음으로 개발해 우체국에 공급했다.

이 사장은 “DVR는 일본이 아닌 우리나라가 종주국”이라며 “우리가 처음으로 개발해 시장에 내놓았다”고 덧붙였다.

에이앤디쓰리디의 국내 첫 기록은 2000년에도 이어졌다. 일본보다 앞서 DVD 입체 시스템을 선보였다. 2005년에는 고해상 HD 입체서버시스템도 내놓아 영상 분야 선구적 기업임을 또 다시 입증했다.

2011년에는 극장용 디지털 입체필터(ADF-3000)를 국내 처음으로 선보여 주위를 놀라게 했다. 기존에는 입체 영상을 구현하려면 프로젝터 두 대가 있어야 했다. 설치도 만만치 않았다. 에이앤디쓰리디는 이 문제를 단숨에 해결했다. 설치가 쉬울 뿐 아니라 프로젝터도 한 대면 돼 경제성도 우수하다.

이 사장은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간편히 설치해 입체영상을 볼 수 있게 한 제품”이라며 “고가의 영화 프로젝터용 입체 필터를 개발한 경험과 노하우를 십분 활용해 개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제품은 미국 월트디즈니 스튜디오가 품질 승인을 해주는 등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했다. 미국·중국·독일·태국·필리핀 등 5개국에 공급했다. 인도와는 수출을 협의 중이다. 해외에서만 올해 50억원 안팎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3D안경 분야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소니의 아이맥스 영화관에 독점으로 공급한다.

이 사장은 “일반 3D 안경은 저가 중국산이 범람하지만 아이맥스 영화관은 소니의 품질 승인이 매우 까다로워 아무나 못 들어간다”며 “우리가 유일하게 3D 안경을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하드웨어 장비뿐만 아니라 3D 콘텐츠도 자체 제작해 공(배)급한다. 2000년 이후 매년 한 편씩 입체 영상 콘텐츠를 만들었다. 2001년에는 국내 첫 극장용 3D 애니메이션 ‘큐빅스의 탄생과 도시구출’를 제작해 전국 입체영상관에 공급했다. 2009년 만든 17분 분량 풀HD급 입체 애니메이션 ‘숲의 전사 코니’는 만든 지 5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배급이 이뤄지고 있다.

국내 3D시장을 개척해 온 에이앤디쓰리디는 1993년 컴퓨터 기반 입체영상으로 출발했다. 설립자인 이 사장이 같은 해 대전에서 열린 엑스포를 본 것이 사업의 시초였다. 당시 엑스포 행사장에는 입체영상관 4개가 설치돼 첨단영상기술을 소개했는데 장비와 기술이 모두 외산이었다.

이를 눈여겨 본 이 사장이 대기업 연구소에서 오랫동안 일한 경험을 살려 연구개발에 매진해 3D 장비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 사장은 “지금까지 50억원 이상을 3D에 쏟아 부었다”며 “20년 넘게 입체영상 분야에 종사해온 우리나라 입체분야 1세대 기업인으로서 앞으로도 계속해 주목받는 3D 장비와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천안=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