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반도체 기업이 뛴다]미디어텍

대만 미디어텍은 퀄컴의 아성에 도전하는 글로벌 반도체 설계 전문 업체(팹리스)다.

이 회사는 지난 1997년 반도체 외주생산 업체(파운드리) UMC에서 분사, 광학저장기기(ODD)용 반도체 설계에서 시작해 현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과 모뎀 통합 시스템온칩(SoC)을 주력으로 한다.

세계 반도체 설계 전문(팹리스) 업계 3위인 대만 미디어텍 직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제품을 들여다보고 있다.
세계 반도체 설계 전문(팹리스) 업계 3위인 대만 미디어텍 직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제품을 들여다보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 기준 세계 팹리스 업계 3위다. 올해 초 DTV용 칩세트 세계 1위 업체인 엠스타(Mstar)를 공식 합병해 총 매출액 5조7000만달러 규모의 아시아 최대 팹리스로 자리매김했다.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직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이 회사는 세계 모바일 AP 시장의 17.8%를 점유해 퀄컴을 추격하고 있다. 지난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갑절 가량 증가한 460억 대만달러, 순이익은 250% 늘어난 101억 대만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지난 2010년 싱글코어로 스마트폰용 SoC사업에 뛰어든 뒤 2011년 100만개, 2012년 1억100만개, 지난해 2억4000만개를 각각 출하했다. 피처폰용 제품과 합치면 연간 SoC 판매량은 5억개 이상이다. 올해는 스마트폰용 SoC 출하량만 3억개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 업체는 중국 3세대(3G) 스마트폰 SoC 시장의 60%를 점유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가 급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가운데 하나로 미디어텍의 활약이 꼽히기도 한다. 기술력이 부족해도 사용할 수 있게 레퍼런스 보드를 만들어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함께 제공하는 ‘솔루션’ 개념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미디어텍은 TSMC·UMC 등 파운드리 업체와 협업, 최신 반도체 공정 기술을 적용해 제품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중이다.

이 회사는 향후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미디어텍 관계자는 “아시아인 특유의 근면 성실함과 엔지니어링에 기반한 기술력으로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다”며 “이 경험과 함께 구글과 협력한 보급형 레퍼런스폰 ‘안드로이드 원’으로 인도를 포함한 신흥 시장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무선충전·근거리무선통신(NFC)·지문인식 등 모바일용 부가 기능 칩 투자를 늘리고 차세대 사물인터넷(IoT) 시장에도 대비하고 있다. 기존 ODD는 물론 DTV·블루레이(BlueRay)·DSL(Digital Subscriber Line)모뎀·와이파이(WiFi) 등 다양한 커넥티비티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고 있는 유일한 업체인 만큼 각 사업을 연계, 시너지 효과를 노릴 전략이다.

김주연기자 pill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