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업 진출...유료서비스 사업자 등장으로 전기차 보급사업 `전기`

한국전력이 전기차 충전소 사업에 진출한다.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충전기를 구축한 사례는 있지만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유료 서비스 사업자가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첫 시도인 만큼 충전 가격 등 서비스 체계에 따라 민간 전기차 충전소 시장의 기준으로 작용함은 물론이고 전기차 보급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GS칼텍스·SK네트웍스·KT·포스코ICT 등이 전기차 수요 증가와 정부의 전력재판매 허용 등 정부 정책을 주시하며 사업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한국전력은 산업통상자원부 과제로 2012년부터 진행한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가 오는 9월 종료됨에 따라 해당 인프라를 충전소 사업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충전소는 서울·수도권 지역 11곳에 20분 전후에 충전이 가능한 급속충전기를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충전소는 한국전력 삼성동 본사와 국회의사당, 송파구청, 판교역 등 서울과 경기 일대 11곳이다.

충전소 이용 서비스 요금은 환경부 환경공단이 다음 달 발표 예정인 공공에 구축한 급속충전기 이용 요금과 비슷한 선에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요금은 한전의 계절·시간 전기요금 체계와 서비스 요금이 반영된 1㎾h당 500~600원 전후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 전기차를 충전하는 데 비용은 약 7000~8000원이 소요된다.

한전은 이번 11곳의 전기차 전용 충전소를 운영하면서 전기차 수요에 증가에 따라 충전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력판매사업자인 한전이 정하는 충전서비스요금이 향후 시장 확대의 가늠자로 작용할 전망이다. 전기요금뿐 아니라, 충전소 부지, 고객 응대 등의 물리적 투자 대비 수익 창출 규모에 따라 민간 시장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한전 관계자는 “산업부 과제로 진행한 전기차 셰어링 사업이 9월에 종료돼 해당 충전인프라를 유료 충전소로 전환에 운영할 계획”이라며 “정부의 전기차 보급 정책에 부합하면서 국내 전기차 이용 확대를 위해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