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 서베이]중국 IT공룡, 모바일 게임 주시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중국의 한국 모바일 게임 업체 투자 현황

중국 IT업계가 모바일 게임 관련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알리바바, 텐센트 등 최근 부각된 중국 IT기업들이 게임관련 투자를 크게 늘렸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운영하는 IT지식포털(IT Find)의 ‘주간 ICT산업 주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3대 ‘IT 공룡’(알리바바·텐센트·바이두)들은 올 상반기에 총 3건, 105억달러(약 10조6522억원)를 기업 인수합병(M&A)에 투자했다. 이들이 투자한 업체는 대부분 게임 업체로 나타났다. 게임 업체 투자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텐센트다. 텐센트는 15개 기업, 57억달러를 투자했다. 알리바바는 16개 기업, 48억달러를, 바이두는 2개 기업에 투자했다.

[ET 서베이]중국 IT공룡, 모바일 게임 주시

중국 IT 공룡들이 게임업체 투자에 집중하는 것은 중국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수익성이 가장 높은 모바일 게임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또 이들은 한국 모바일 게임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 기업의 기획능력과 아이디어·기술들을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텐센트는 최근 한국 중소기업청과 협력해 국내 모바일게임 업체 30개를 상대로 투자 방안 등을 설명했고 이 중 5개 업체와 M&A, 지분투자 등 심층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알리바바 역시 지난 4월 한국 지사를 설립하고 텐센트 출신 인사를 영입해 신규 투자 기업으로 한국 게임업체를 주목하고 있다.

한편 2014년 1분기 중국 모바일게임시장의 규모는 46억6000만위안(약 7600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8.9%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중국 ICT 기업 모바일 게임 투자 관련 상세 내용을 담은 ‘주간 ICT산업 주요 이슈(2014-28):중국, 모바일게임 업계 투자 치열, 한국 시장 잠식 확대’ 보고서는 IT지식포털 ‘IT Find(www.itfind.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일환기자 ih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