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재보선 결과 정쟁에 악용하지 말아야

재·보궐 선거 날이다. 역대 최대인 전국 15곳에서 치르는 ‘미니 총선’이다. 박근혜정부 국정운영의 중간평가 성격이 짙어졌다. 결과에 따라 국정운영이 탄력을 받을 수도,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판세는 오리무중이다. 선거 초반엔 여당이 전반적으로 앞섰지만 투표일이 나가오면서 결과를 알 수 없게 됐다. 특히 격전지인 수도권 향배는 투표함을 열어봐야 알 정도로 백중세다.

이번 재보선 구도는 여당의 ‘국가 개조와 경제 활성화’ 대 야당의 ‘세월호 규명과 정권 심판’이다. 승패에 따라 한쪽 주장이 타격을 입을 판이다. 그런데 여야가 내건 슬로건이 전혀 양립할 수 없는 게 아니다. 회복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기 전에 내수 경제를 활성화하자는 것은 여야를 떠나 누구나 시급한 과제다. 여당의 국가개조나 야당의 세월호 심판은 참사로 드러난 정부 시스템 부재와 사회적 물신풍조를 이참에 바꿔가자는 뜻만큼 동일하다. 여야 재보선 캠페인은 그 결과와 상관없이 국회와 정부가 서둘러 지속적으로 추진할 일이라는 얘기다.

선거 결과는 청와대 또는 여당과 야당 수뇌부의 리더십에 손상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입법부와 행정부 자체의 권한과 역할을 훼손하는 것은 아니다. 박 대통령과 여당은 설령 안정적인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할지라도 야당 협조를 얻어내 국가혁신과 경기 부양 정책을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 더 탄력을 받으려면 세월호 참사를 제대로 수습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야당은 승패 여부와 상관없이 청와대 개혁과 경기 활성화만큼 적극 협력할 일이다.

지난 주말 사전투표율이 7.98%로 역대 재보선 가운데 최고를 기록했다. 휴가를 맞은 직장인들이 사전투표를 많이 한 것 보인다. 재보선에 대한 높은 관심을 읽을 수 있다. 오늘 나올 최종 투표율은 직전 6·4 지방선거보다 낮지만 이전 재보선 평균을 웃돌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이 투표율을 갖고 득실을 따진다. 투표 결과도 아전

인수로 해석할 것이다. 투표장을 찾는 사람들은 심판하려는 것이 바로 이러한 행태라는 것을 정치권은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