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CNG택시 개조사업 사실상 좌초

정부가 택시 연료 다변화 방안으로 추진한 압축천연가스(CNG)택시 보급 시범사업이 사실상 좌초됐다. 시범 사업 지역인 대구시가 사업을 포기했고 국토부가 다른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사업 지역 물색에 나섰지만 현재로선 진행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3일 대구시는 CNG택시 개조 시범사업 참여 수요가 부족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지급받은 관련예산을 모두 반려하고 사업을 포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시 관계자는 “개인택시를 중심으로 CNG택시 개조 사업참여자를 모집했지만 실적이 저조해 사업을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택시사업자의 생계가 달려있어 무조건 권장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업을 추진할 수 없어 관련 예산을 조만간 국토부에 모두 반려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로부터 CNG택시 보급 사업 시행도시로 지정받은 대구시는 올해 개인택시 448대, 법인택시 100대 등 총 548대를 CNG택시로 개조하고 CNG택시 전용 충전소 2개소 건설을 추진했다.

하지만 막상 사업참여자 모집에 나서자 법인택시조합에서는 일제히 불참의사를 밝힌데다 개인택시 사업자도 불과 50여명 미만이 참여했다. CNG택시 전용 충전소 건설도 이 지역 도시가스 공급사인 대성에너지가 경제성 문제로 거절하자 대안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CNG택시 개조와 충전소 건설에 참여할 사업자를 모두 확보하지 못해 사업 추진이 불가능해진 것이다.

사업참여자가 적은 이유는 CNG가격이 많이 올라 기존 택시연료 액화석유가스(LPG) 대비 경제성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CNG는 리터당 1100원 수준이고, LPG는 1030원 정도다. CNG의 연비가 LPG보다 약 20~30% 높아도 480만원의 개조비용 때문에 경제성은 비슷한 수준이다.

국토부 택시산업팀 관계자는 “대구시가 사업포기 의사를 밝힘에 따라 다른 17개 시·도에 CNG택시 개조사업 참여 수요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참여 의사를 밝히는 지역이 나오면 계획대로 사업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