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고속도로 장거리 운행시대 열어

전기차 충전기, 고속도로 주요 거점에 설치

충전 걱정 없이 전기자동차로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됐다.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그동안 공공기관이나 아파트에 집중되던 충전기가 고속도로 주요 거점에도 설치된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서울에서 세종, 춘천, 당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공공충전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전기차 공공충전소는 화성·안성·가평 휴게소에 상하행선 각 1개씩 총 6개가 들어섰다. 환경부는 주요 지점에 급속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해 전기차의 고속도로 이용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118기 공공 급속충전기가 설치됐고, 올해에만 59기가 설치 총 177기의 급속충전기가 깔렸다. 올해 말까지 약 50기가 주요 지점에 추가로 설치된다. 하반기부터 설치되는 공공급속 충전기는 복합 멀티형으로 국내 출시되는 모든 전기자동차의 충전이 가능하다. 환경부 박연재 교통환경과 과장은 “고속도로 휴게소에 공공급속 충전기 설치는 도로공사와 협업, 단계적으로 확충해 2015년에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전기자동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는 전국권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첫발이다. 지금까지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업이 최소한의 운행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작업이었다면, 이제는 전기차 산업 육성을 지원 사격할 수 있는 시장을 조성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전기차 운전자의 충전 불안 해소에서 충전 편의 확대로 성격 자체가 탈바꿈한 셈이다.

이번 대책으로 전기차 공공충전소는 도심지 중심에서 고속도로로 영역을 확장하고 고속도로 장거리 운행도 가능하게 됐다. 충전 설비도 한층 개선됐다. 지난해까지는 단일 충전방식의 충전기가 설치됐으나 올해는 듀얼형(DC차데모+AC3상) 충전기를 설치해 전기차 충전 호환성 문제를 해결했다.

정부는 그동안 전기 자동차 선도도시 등 시내를 중심으로 충전기를 확충해 왔다. 충전기 주요 설치지점은 전기자동차 1회 충전 주행거리, 전기차 보급대수, 접근성 등을 고려해 공공기관, 공영주차장,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선정됐다.

이 때문에 시내 주행은 가능하지만 고속도로 장거리 주행은 어려웠다. 시내 주행을 위주로 하는 소비자로 시장이 한정돼 산업 성장에도 한계가 있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 설치는 각 지역을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하면서 전기차 시장을 시내에서 시외주행 소비자들까지 넓히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주요 거점별 연계를 위해 단계적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설치를 늘려 전국 여행이 가능한 충전 인프라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전력요금도 준비 중이다. 전기차 산업을 정부 주도에서 시장이 주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셈이다. 충전 요금은 1㎾h당 500원 수준이 유력하며 업계와 협의를 거쳐 적정선을 정할 계획이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