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지주회사, 내년 초 설립…국과연 보유 특허기술 민간이전

군이 보유한 국방기술을 민간에 이전, 사업화를 위해 군 창설 이래 처음 선보이는 국방기술지주회사 설립 계획이 확정됐다. 국방과학연구소 산하 기관으로 초기 국방기술 이전 컨설팅 사업을 수행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 자회사를 두는 형태로 추진된다.

방위사업청은 연말에 열리는 국방과학연구소 이사회에서 국방기술지주회사 설립을 최종 확정, 내년 초 공식 출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국방기술지주회사가 설립되면 국방과학연구소가 보유한 2700여개 특허 기술을 본격적으로 민간에 이전한다.

방사청은 국방기술지주회사 설립을 위해 연초 정책연구를 진행했다. 정책연구 진행결과 초기 소규모 조직으로 출범,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방사청 관계자는 “정책연구를 진행하면서 한국정책통신연구원(ETRI) 기술지주회사 등을 벤치마킹했다”며 “앞서 시작한 기술지주회사 문제점을 분석,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초기에는 비교적 작은 조직으로 출범한다”고 말했다.

민간 기술 이전은 국방과학연구소가 보유한 2700개 특허기술을 우선 대상으로 한다. 이 중 보안이 요구되는 군 특수 기술을 제외하고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을 선별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로봇위성·첨단정밀기기·우주항공 등 각종 전투 무기체계에 적용된 기술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절충교역 등으로 선진국으로부터 얻은 무기체계 소프트웨어(SW) 기술도 민간에 이전한다.

국방기술지주회사는 국방기술 민간 이전과 함께 컨설팅 사업도 수행한다. 방사청 관계자는 “국방기술을 이전 받은 민간 기업이 사업화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기술이전 사업이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 국방 관련 스타트기업 투자나 인수합병(M&A) 등으로 자회사를 둘 예정이다.

방사청은 연말까지 국방기술지주회사 설립을 위한 회계와 기술가치평가 등 자문을 받아 구체적인 사업계획안을 마련한다. 이후 연말까지 내부 보고를 거쳐 국방과학연구소 이사회에서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