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하반기 중소기업 특별지원 대책 마련

경기도가 하반기에 중소기업 살리기 특별 대책으로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당초 1조3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신용보증 규모를 1조5000억원에서 1조8000억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창업에 실패한 기업인의 재기를 돕기 위한 1억원 이내의 특례보증제도 도입키로 했다.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20일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하반기 중소기업 살리기 특별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20일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하반기 중소기업 살리기 특별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20일 정책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하반기 중소기업 살리기 특별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박 부지사는 “최경환(기획재정부장관) 새 경제팀이 재정확대 정책, 서비스산업 규제완화, 금리인하 조치 등을 연이어 발표하며 경제살리기에 올인하고 있는데 정부 대책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방도 적극 동참해야 한다”며 “서민경제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과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인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해 특별 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번 대책으로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지원받는 중소기업이 4805개에서 7393개로 2588개 증가하고, 신용보증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도 총 4만8339개 업체로 8057개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보증수수료도 1%까지 인하한다. 도는 현재 최고 2%인 신규 보증수수료를 2년간 최고 1%까지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 9월 중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실패한 기업인의 재기를 위한 재도전 희망특례보증제도는 이번에 처음 도입하는 제도다. 도는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재도전평가위원회를 구성해 기술력은 있지만 신용불량자가 된 창업기업인을 대상으로 1억원 한도 내에서 특례보증을 실시한다. 이는 남경필 도지사가 지난달 시화도금 협동화 단지를 방문해 수렴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한 첫 사례다.

박 부지사는 “기술력과 경영능력이 있는 중소기업 CEO가 한 번의 실패나 경영난으로 신용불량자가 돼 재기하지 못하는 현재의 금융시스템은 젊은이들의 창업의욕을 꺾는 대표적인 요인”이라며 “도덕적 해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가 토론 등을 거쳐 오는 10월 말까지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시범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