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 주역 지역TP가 뛴다] <6>대경권-대구TP

대구테크노파크(원장 권업)는 창조경제에 부응하는 신성장동력 확보, 강소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수출지원 확대 등의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권업 대구테크노파크 원장
권업 대구테크노파크 원장

대구TP는 지역산업지원사업과 광역사업(광역경제권 선도산업지원사업, 광역연계협력사업), 국책사업를 비롯해 핵심특화사업까지 다양한 기업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올해 기준 총 576억원에 이른다.

대구TP 산하에는 나노융합실용화센터와 모바일융합센터, 바이오헬스융합센터, 한방산업지원센터 등 4개 특화센터와 3개의 대학센터(경북대, 계명대, 영진전문대)로 구성돼 있다. 각 센터는 기술과 산업 간 융합, 부서별 특화 및 부서 간 연계를 기반으로 창조경제에 걸맞은 기업지원서비스를 펼친다는 전략이다.

대구TP의 기업지원시스템은 네트워크형 공공 R&BD 에이전시(Agency), 기업지원 통합플랫폼, 수요자 중심CS(Company Supporter)제도 세 가지가 핵심이다.

실제로 이 같은 기업지원체계는 다양한 성과를 이끌어냈다. 대구시의 지원으로 2007년부터 시작한 스타기업 육성사업은 대구TP의 대표적 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이다.

대구TP가 최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07년에 스타기업에 선정된 기업은 지난해까지 매출이 86.3%가 늘었고, 2010년에 선정된 곳은 31%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장한 기업을 지역으로 유치하는 것에 못지않게 지역 기업에 활용 가능한 자원과 네트워크를 총체적으로 지원하면 스타기업으로 육성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셈이다.

‘월드클래스300’에 지역기업의 이름을 대거 올린 것도 대구TP의 성과다. 올해 대구에서는 성진포머와 진양오일씰, 삼보모터스 등 6개 기업이 선정됐다. 수도권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숫자다. 이로써 지난 2011년 이후 월드클래스300에 선정된 대구지역 기업은 18개사로 늘었다. 18개 기업 중 스타기업에 지정된 기업은 10개사에 이른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 성과도 뚜렷하다. 대구TP는 지난해 대구시와 다양한 일자리 창출프로그램을 추진, 230여명의 청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특히 고용노동부의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사업과 메카트로닉스 기반산업 도제식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등 총 7개 사업을 동시에 추진해 200여명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었다.

대구TP는 올해 지난해 예산보다 24%가 늘어난 24억원의 사업비로 일자리 확보에 나섰다. 올 하반기 일류기업-우수청년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청년공감기업탐방 등을 통해 총 400여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예정이다.

또 최근 창업생태계 조성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도 유치했다. 대구무역회관에 자리 잡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앞으로 지역인재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권업 원장은 “대구TP는 대형 국책사업 기획과 유치, 첨단융합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조성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견인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돼왔다”며 “그동안 다져온 산학연관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통해 대구가 창조경제의 구심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