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업계, 하반기 고수익 시장 집중 공략…대한전선의 진로는?

국내 전선 업계 3사가 하반기 고부가 제품에 주력해 해외 시장을 노릴 계획이다. 각자 차별화된 전략에 나섰지만 매각 이슈에 휩싸인 대한전선의 앞날은 불투명하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전선 시장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LS전선·대한전선·일진전기 등 3사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특수·초고압 케이블 등을 중심으로 중동 등 세계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각사의 강점을 중심으로 고수익 제품 비중을 더 키운다는 복안이다.

전선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국내 전선 업체들은 고수익 제품군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업계에 따르면 230㎸급 이상 초고압·해저케이블의 수익성은 제품가의 10% 정도로 나선·건선 등 일반 전선보다 10배가량 높다.

업계 1위인 LS전선(대표 구자은)은 하반기 해저·해양 등 특수 케이블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해저 케이블을 개선한 고압직류송전(HVDC) 해저 케이블로 전선 업계의 본고장인 유럽 시장 공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 번에 55㎞의 해저 케이블을 연속 생산하는 대형 구조물 설계 기술도 개발한 상태다. 해양 케이블 사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특수 전선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유럽은 물론이고 신시장인 아프리카·남미로 사업 영역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진전기(대표 허정석)는 올해 245㎸급 이상 초고압 케이블 위주로 수주 전략을 세우고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달 초 알제리 국영 전력청에서 총 112억원 규모의 400㎸급 초고압 전선 공급 계약을 맺어 물꼬를 텄다. 중전기기 사업으로는 최근 초고압 가스절연개폐장치(GIS)를 앞세우고 있다. GIS는 발전소·변전소에 설치되는 전력 설비를 보호하는 장치로, 블랙아웃 등 발생 가능한 사고를 예방한다. 중전기기는 이 회사 전체 매출액의 20%가량이다. 일진전기 관계자는 “고부가 전선으로는 싱가포르·러시아·중동 등을 주로 공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매각 진행 중인 업계 2위 대한전선(대표 강희전)도 지난해 국내 처음 상용화한 500㎸ 초고압 케이블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카자흐스탄에서 400만달러 규모의 500㎸ 초고압 케이블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작년 총 매출액 중 전력·고압선은 30% 정도였지만 지난 상반기에는 초고압케이블만 매출액 대비 35%를 차지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상반기 매출액은 줄었으나 132㎸ 이상 초고압 케이블 수주 증가로 수익성은 작년보다 높다”며 “계열사 구조조정도 마무리돼 하반기 실적도 좋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매각 작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대한전선의 앞날은 쉽게 예측할 수 없다는 게 시장 전망이다. 대한전선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보유한 부동산·증권 가치가 급락하면서 유동성 위기를 맞았다. 이후 3세 오너인 설윤석 전 사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고 우리·하나·외환은행 등 채권단이 출자전환해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매각 공고를 내고 다음달 15일까지 예비 입찰을 마감할 예정이지만 LS전선·현대중공업·금호전기 등 인수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잇따라 인수전 불참을 선언한 상황이다.

김주연기자 pill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