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 투명 디지타이저 개발...연내 상용화

더한(대표 김세영)은 A4용지(대각선 약 14.3인치) 면적의 투명 디지타이저를 개발해 조만간 상용화한다고 28일 밝혔다. 디지타이저는 좌표를 인식해 PC에 디지털형식 설계도나 그림을 입력하는데 쓰이는 기기다. 그래픽 작업이 필요한 경우 대부분 사용한다.

더한이 개발한 투명 디지타이저
더한이 개발한 투명 디지타이저

이 회사가 개발한 투명 디지타이저는 회로구조가 단순해 전극 소재인 인듐주석산화물(ITO)을 얇게 증착할 수 있어 시인성이 높다. 그동안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색 때문에 앞뒤가 비치는 투명 디지타이저를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최소 인식 면적은 0.4㎜×0.4㎜다. 디지타이저와 묶음 판매하는 펜은 디지타이저에서 보내는 전력을 이용해 구동돼 별도 배터리나 충전이 필요 없다. 필압을 감지할 수 있어 펜의 삐침이나 굵기를 그대로 구현했다.

구윤회 상무는 “전자기 공진 방식(ERD)이고 별도 기기로 사용하거나 이 기술을 이용해 터치스크린패널(TSP) 위에 덮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내장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내장되는 기존 디지타이저는 불투명해 디스플레이 모듈 뒤에 삽입됐다. 이때 디스플레이 모듈 뒷면 금속 케이스를 제거하고 디지타이저를 넣은 후 다시 조립해야 해 공정이 복잡하고 길어졌다. 투명 디지타이저를 이용하면 그 과정이 생략되고 자성시트가 필요 없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태블릿PC·스마트폰 내장형 제품은 내년 중순까지 개발해 TSP 업체와 함께 완제품 업체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오은지기자 onz@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