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금융 최대 난제 `기술인력 확보·운용`...정부 대책마련 나선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중소기업 고용창출 관련 지원방안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은 기술금융 붐업의 최대 난제로 ‘현장 기술인력 확보와 막대한 인력 운용 자금 부족’을 꼽았다.

금융권이 앞다퉈 벤처 중소 대출 등 직접적인 자금 지원에 나서도 중소기업은 고급 기술인력 채용에 진입 장벽이 높아 경쟁력 있는 기술 상용화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고급 기술인력을 확보해도 기술 상용화까지 막대한 인력 운용 자금이 필요해 인력 채용과 운용에 별도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해달라는 민원이 줄을 잇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기술금융 확대에 가장 큰 걸림돌로 기업들은 ‘고급 기술력 확보와 관리’를 선결과제로 꼽았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의 기술금융 기업현장 간담회서도 이 같은 고급 기술인력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달라는 주문이 쏟아졌다.

김상우 쎄아실텍 대표는 “기술 개발을 위해 중소기업도 이에 걸맞은 고급 기술인력을 고용, 활용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며 “기술인력을 어떤 방식으로든 확보하더라도 그 인력이 바로 기술 상용화로 이어지는 성과창출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다보니 고급 기술인력 운용에 막대한 인건비 등이 투입돼 회사 운영에 많은 애로사항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고급 기술인력을 지원받고, 중소기업으로 인재가 선순환 돼 유입될 수 있도록 기술금융 부문에서도 고용창출과 인력 자금 지원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술인력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자 정부도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첫 단추는 신용보증기금이 뀄다. 신보는 9월부터 ‘전문 인력 활용 특례보증’을 전격 도입하기로 했다.

중급 이상 기술자, 연구원 등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기업에게 채용인원 1인당 5000만원에서 최고 5억원까지 특례 지원해주는 제도다. 제도 도입을 위해 내부 검토를 완료하고, 내규 개정을 통해 9월 중 시행 예정이다.

기보의 경우, 신규 고용인원 1인당 3000만원을 지원하는 특례보증을 선보였다. 중급기술 이상자는 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지난해 13억8100만원을 공급했고, 올해 8월말 기준 16억2100만원을 지원했다. 최고 한도는 3억원이다.

KDB산업은행은 고용창출이 우수한 13개 업종에 대해 인력창출 지원 자금을 대폭 늘리고 ‘고용창출산업 지원자금’을 별도로 마련해 자금 지원에 나섰다.

고용 우수기업과 고용창출 우수산업, 고용창출 인증기업 대상으로 고용실적에 따른 추가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최대 0.2%포인트 금리 우대가 주어진다.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일자리창출 활성화를 위해 취업전문포털 잡월드를 통해 직원 채용 및 6개월 이상 고용한 기업에 채용직원 1인당 100만원 금융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KB국민은행도 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1인당 50만원 채용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고용창출을 위한 ‘새희망 일자리 만들기 대출’을 출시해 중소기업진흥공단 선정 으뜸기업, 인재양성형 중소기업 지정기업, 최근 3년내 고용노동부 선정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에 1년간 연 0.25%의 추가 금리우대를 제공한다.

[표]중기 고용창출 관련 지원방안 (자료 : 업계 취합)

기술금융 최대 난제 `기술인력 확보·운용`...정부 대책마련 나선다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