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선진·개도국 간 신뢰와 공평한 재정 부담 이끌어야"

3일 열린 ‘서울 기후-에너지 콘퍼런스 2014’에서 국내외 기후변화 전문가들은 UN정상회의 핵심으로 선진국·개도국 간 불신 극복과 참여 국가 모두가 납득할 만한 수준의 재정 부담 약속이 시급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국가별 재정 수준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각기 다른 상황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합의점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콘퍼런스는 이달 뉴욕에서 열리는 ‘2014 UN기후정상회의’를 앞두고 신 기후변화 체제 어젠다를 모색하기 위해 열렸으며 녹색기후기금(GCF)·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등 국내외 기후변화 전문가가 참석했다. 힐라 샤이크루후 GCF 사무총장은 “이달 열리는 UN정상회의 어젠다는 재정확보와 선진국·개도국 간 신뢰 구축일 것”이라며 “펀드는 탄소배출을 줄이는 데 국소·도서국가·아프리카 등 개도국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최근 독일의 1조원 규모 재정지원을 포함한 노르웨이 등의 자발적인 지원 약속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UN회원국의 재정 부담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도 제기됐다. 국가별 배출권거래제 연계 등 민간 차원의 이익을 도모하거나 국가 지도자의 의지를 높일 수 있는 대안이 모색됐다. 로버트 스태빈스 하버드대 교수는 “UN기후정상회의는 참여국이 얼마나 재정을 내놓는지가 관건”이라며 “국가별 탄소배출거래를 위한 탄소가격 정책이 외국의 직접 투자를 이끌만한 매력을 제공한다면 미국의회뿐 아니라 여러 국가가 재정 부담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선진국과 개도국의 국가 지도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브 드 보어 GGGI 사무총장은 “합의를 이끌기 위해 많은 정보를 쏟아내기보다는 5개 정도의 어젠다를 압축해 국가 지도자의 이해를 돕는 데 초점이 맞춰줘야 한다”며 “개도국에 일방적인 (재정 부담) 약속을 받아내기보다는 재정 부담뿐 아니라 이를 대처할 만한 탄소배출 절감 기술 등 지원도 대안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은 “뉴욕 기후정상회의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새로운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지구 온도를 2도 낮추려는 노력은 위기를 맞이할 것”이라며 “신 기후변화 체제 출범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 계획안을 둘러싼 선진국과 개도국 간 불신을 극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행사는 이달 23일 뉴욕에서 열리는 2014 UN기후정상회의가 2015년 UN기후변화총회(COP21, 파리)까지 모든 국가에 적용될 ‘신 기후협약’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반기문 UN사무총장이 주요 국가 실무 책임자 등을 사전 소집해 KAIST 녹색성장대학원, 녹색기술센터, 우리들의 미래 주최로 열렸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