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부근 삼성전자 사장, "스마트홈 전사적으로 챙길 것"

삼성전자가 스마트홈을 전사적으로 챙긴다.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사장은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4 기조연설 직후 가진 간담회에서 “스마트홈은 모바일솔루션에서 TV·헬스케어까지 전 제품을 아우르는 사업이기 때문에 특정사업부가 아니라 회사 전체의 사업부로 확대 될 것”이라며 “현재 그렇게 진행이 되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사장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사장

삼성전자는 크게 TV와 가전을 챙기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의 IM부문 그리고 부품부문이 있다.

윤 사장은 스마트홈 목표로 ‘소비자 배려’를 꼽으며 “내년에는 스마트홈 관련 제품이 대거 시장에 쏟아지는데 이를 통해 소비자가 편안함을 느끼거나 배려하는 걸 느끼면 스마트홈 확산이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사장은 빠르게 확산되는 시점을 3~5년으로 내다봤다. 기조연설에서는 2018년 스마트홈 시장 규모를 1000억달러(102조원)로 예상하기도 했다. 윤 사장은 이번 IFA 2014에 많은 업체들이 스마트홈 사업 참여를 선언한 것과 관련 “시장을 위해서는 모든 업체들이 참여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유럽의 세계적인 가전업체 밀레는 이번 IFA 전시회에 기기간 연결성을 강조한 ‘밀레엣홈(Miele@home)’을 공개했다. 이와 관련 조성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 사장은 “보수적인 유럽 가전업체인 밀레가 스마트홈 사업에 참여한다는 것은 유럽 가전 시장의 변화를 예고한다”고 전망한 바 있다.

윤 사장은 중국이 한국기업에 앞서 퀀텀닷 TV를 내놓은 것과 관련 “소비자가 가장 좋은 화질을 수용할 수 있는 가격에 ‘제 때(Right Time)’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다”며 “퀀텀닷을 포함해 어떤 기술도 항상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베를린(독일)=

김준배기자 joon@etnews.com